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한국당 빠진 여야 3당 원내대표, 추경 심사 합의

정우택, "시정연설 이후 간사간 협의키로 해 놓고…정치적 도의 아냐" 불만 표출

  • 웹출고시간2017.06.12 18:13:34
  • 최종수정2017.06.12 18:13:34
[충북일보=서울]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12일 문재인 정부의 추경 심사에 합의했다.

자유한국당은 '청문회 정국'을 이유로 이날 원내대표 회동에 불참한 데다 3당 추경 합의에 대해 크게 반발했다.

민주당 우원식, 국민의당 김동철,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이 주재한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했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3당이 추경 심사에 합의했다"며 "그동안은 심사 자체를 안 한다고 했는데 이제는 심사에 착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동에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추경이 국가 재난 등이 발생해야 하는 것인데 언젠가부터 매년 국가위기상황이라는 명목 하에 추경을 하고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주 원내대표의 말에 동의를 표했다는 전언이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추경에 야당 요청도 반영하겠다고 약속했으며, 정세균 의장은 대통령이 직접 국회에 방문한 만큼 조속히 이 문제를 풀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번에는 추경 심사에 합의하고 앞으로는 국가재정법을 여당도 존중하기로 했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여부와 관련해서 우 원내대표는 2번의 '결재' 과정이 있으니 야당이 양해해서 표결을 위한 보고서 채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부정적 입장으로 채택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피력했으며, 민주당은 그 내용으로라도 보고서를 채택해 달라고 요청했다.

인사청문회 개선 관련 소위원회 구성 논의도 있었는데, 일단 구성은 합의하되 기준 등 세부 내용은 초대 내각 구성 후 다음 청문회부터 추진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정우택 한국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 추경안 시정연설 전 여야 지도부 환담에 불참한 이유에 대해 "제가 빠진 여야 회담에서 추경안을 심사하기로 합의한 것은 정치도의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시정연설이 끝나고 예결위 간사간에 논의를 하기로 했는데 3당이 모여 합의한 것은 제1야당에 대한 정치적 도의가 아니다"라며 언성을 높였다.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해서는 "추경의 일반적인 내용이 아니었느냐"며 "별다른 것이 없었다, 영어로 하면 임팩트가 없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시정연설 직후 문 대통령과 잠시 나눈 대화에 대해 "오늘 제가 환담 자리에 못가서 (대통령이) 일부러 제 자리까지 찾아오셨다고 해서 감사하다고 한 마디 했다"고 전했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양원호 충북지방변호사회 회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지방변호사회는 청주가정법원 유치 추진 활동에 끝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양원호(60) 충북지방변호사회 신임 회장이 자신의 포부를 밝혔다. 양 신임 회장은 '청주가정법원 유치 추진 활동'을 올해 주요 역점 사업으로 꼽았다. 그는 "이전 집행부부터 청주가정법원 유치 활동을 시행해 왔는데 잘 안됐었다"며 "가정법원이 설치가 되지 않은 곳이 전북과 충북, 강원 그리고 제주 등이 있는데 특히 전북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공동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가정법원 유치추진위원회가 구성돼 가정법원 유치를 위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며 충북도와 지방의회, 시민단체, 학계 등 각계각층이 힘을 합해 총력전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매년 충북지방변호사회에서 실시하는 '법관 평가 하위법관 공개' 질문에 대해선 양 신임 회장은 "법관 평가의 목적은 재판이 더욱 공정하게 진행돼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것이지 어느 법관을 모욕하거나 비판하기 위해 법관 평가를 만든 것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또 "법관에 대한 평가 자료는 대법원과 각 지방법원 법원장에게 전달하고 있다"며 "당분간 하위법관을 평가받은 법관들을 공개하진 않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