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5.30 15:17:43
  • 최종수정2017.05.30 17:48:09
[충북일보] 문재인 대통령의 초기 인사에 대한 기대가 크다. 1기 내각에 지역안배의 원칙이 철저하게 적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능력 중심의 적재적소 인력 배치에도 신경 쓰고 있다. "기회는 평등하게, 과정은 공정하게, 결과는 정의롭게"라는 문 대통령의 철학이 반영됐다는 평이다. 평등하고 공정한 정의로운 나라 건설 구상에 대한 첫 실천인 셈이다.

충북 출신 정·관계 인사들도 잇따라 '문재인호'에 승선하고 있다. 충북 출신으론 이미 음성 출신의 김동연(60) 아주대 총장이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내정됐다. 증평 출신인 이금로(52) 인천지검장은 법무부 차관에 내정됐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소속 재선 국회의원인 도종환(63·청주 흥덕) 충북도당 위원장이 새 정부 첫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내정됐다. 충북 출신의 잇단 내정 소식에 지역 현안 해결에 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물론 아직 인사청문회 등 국회 인준 과정을 남겨두고 있다. 하지만 김동연 총장이나 도종환 의원 등에게 별다른 결격 사유가 발견되지 않고 있다. 새 정부에 기용되는 충북 출신은 이에 따라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충주)을 포함해 모두 4명에 이를 전망이다.

충북은 정말 모처럼 경제·예산 사령탑과 문화·체육 분야 국정 사령탑을 동시에 배출하게 됐다. 충청내륙고속화도로 등 SOC 사업 예산 확보와 문화·체육 분야 사업 추진에도 든든한 우군을 갖게 된 셈이다.

충북은 그동안 도세(道勢)가 약하다는 이유로 푸대접을 받았다. 정부의 예산 지원에서 특히 그랬다. 지역발전특별회계(이하 지특회계) 예산 지원 사례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심각한 소외 현황이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다.

충남연구원이 펴낸 '지역발전특별회계 지역 배분의 현황 및 정책적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충북에 지원된 지특회계는 6천527억 원에 그치고 있다. 이는 경북 1조7천688억 원의 37% 수준이다.

지특회계는 말 그대로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쓰여야 할 예산이다. 지역별 장점을 살린 발전을 지원하고 지역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목적으로 만든 예산이다. 기획재정부 장관이 관리·운용한다.

그러나 기재부는 지방자치단체별 한도액 산정방식과 절차, 이와 관련된 기준·과정·결과 등을 일체 공개하지 않고 있다. 말 그대로 '깜깜이 예산'이다. 그러다 보니 기재부가 전국의 지자체에겐 아주 어려운 상전과 다르지 않았다. 예산을 좌지우지 했기 때문이다.

새 정부는 새 나라 건설을 꿈꾸고 있다. 문 대통령은 국민 대통합을 소망하고 있다. 한 쪽으로 치우쳐선 의미가 없다. 그렇게 놔둬선 국민 통합을 이루기 힘들다. 작은 곳에 쌓인 적폐부터 걷어내야 한다. 지특회계부터 살피는 것도 방법이다.

물론 충북 소외와 푸대접은 지특회계서만 있었던 게 아니다. 국토부가 관장하는 도로와 철도 등 SOC예산에서도 푸대접을 받았다. 도지사나 시장·군수 등이 1년의 절반 이상 정부 문턱을 드나들어도 별 실익이 없었다.

충북의 이런 푸대접과 소외는 언제나 약한 도세(道勢)와 연관돼 있다. 궁극적으로 중앙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인물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제라도 지역인물을 제대로 키워 국가발전과 지역발전을 연계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지금까지 대한민국에 충북은 없었다. 있었다면 그저 선거 때 뿐이었다. 충북의 도세(道勢)를 다시 한 번 더 생각하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