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5.30 15:00:53
  • 최종수정2017.05.30 15:53:56

편집자

밥의 사전적 정의는 쌀, 보리 등의 곡식을 씻어 솥 따위의 용기에 넣고 물을 알맞게 부어 낟알이 풀어지지 않고 물기가 잦아들게 끓여 익힌 음식이다. 밥은 우리나라 대다수 국민들이 무언가를 씹을 수 있을 때부터 먹기 시작해 더 이상 씹을 수 없게 될 때까지 평생을 먹는 음식이기도 하다.

맛을 느끼는 미각은 개인의 경험과 주관에 따라 달라지지만 갓 지은 '밥'에 대한 이미지는 크게 다르지 않다. 윤기가 자르르 흐르는 밥에 김이 모락모락 올라올 때 한술 크게 떠 입에 넣어본 사람이라면 밥만 먹어도 맛있다는 말에 수긍할 것이다. 많게는 하루 세끼씩, 일생을 먹으면서도 질리지 않고 밥을 먹을 수 있는 이유는 첨가할 수 있는 다양한 재료뿐 아니라 함께 먹는 음식에 따라 다른 맛을 내기 때문이 아닐까.

충청북도에서는 지난 2013년부터 최고 품질의 쌀을 이용해 정성스럽게 밥을 짓는 업소를 '밥맛 좋은 집'으로 선정하고 있다. 2017년 현재까지 도내 103개소의 밥맛 좋은 집이 선정된 상태다. 그들이 밥맛에 집중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어떤 음식들과의 색다른 궁합을 만들어내는지 밥맛 좋은 집 대장정을 시작해본다.
밥맛 좋은 집 - 6. 제천 금성면 '원뜰'
[충북일보] 남제천IC에서 멀지 않은 한적한 장소에 자리 잡은 '원뜰'은 그야말로 자연정원이다. 나무와 텃밭으로 둘러싸인 건물 앞 간판에는 약채락과 약선 요리라고 쓰여 있다. 한방도시를 제대로 찾아온 느낌이다. 주인장 내외가 6개월 여동안 손수 지었다는 흙부대집으로 들어서면 마치 산장에 온 것 같다. 수십 가지 약재들과 효소들이 건강한 기운을 내뿜는다. 약초내음과 밥 짓는 향기가 맑은 공기와 뒤엉켜 기분까지 좋아진다. 시선이 닿는 곳마다 그려진 아름다운 색채의 민화들은 민화작가로 활동 중인 아내 허명희씨의 작품이다.
과거 강명구씨 부부는 제천 시내에서 학원을 운영했다. 강 대표 어머니가 암 투병생활을 시작하면서 이들의 인생이 달라졌다. 학원 문을 닫고 어머니의 간병에 매달렸고 그 긴 시간이 끝났을 땐 생각보다 많은 것을 잃었다.

그 즈음 강 대표를 사로잡은 건 약선 요리였다.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으로 치료할 수 없는 병은 약으로도 치료할 수 없다'고 했다. 그 말이 사무친 걸까. 시골에서 나고 자라며 약초와 친숙했지만 젊었을 때 그것들은 그저 약초에 불과했다. 세월의 풍파를 겪고 나니 치유의 도구로 눈에 들어왔다.
다양한 시도를 했다. 잘한다는 곳은 무조건 찾아가 배웠다. 대한민국 최고라 할 만한 육수 내는 비법도 여러 개 터득했다. 건강에 도움 될 만한 약초와 육수를 활용해 처음 시작한 음식은 막국수였다.

관광도시답게 외지에서 많은 손님들이 찾아왔다. 동네 장사는 안됐다. 인근 주민들은 강 대표 부부를 식당 사장으로 보는 게 아니라 학원 원장으로 봤기 때문이다. 막국수를 먹으러 와서 원장님을 찾으니 서로 편할 리 없었다.

아내의 민화 작품 활동도 지원할 겸 한적한 곳으로 자리를 옮겼다. 컨설턴트조차 고개를 저었던 냇가 옆 뒷골목은 부부의 흙부대 집이 완성되자마자 주목을 받았다. 손님으로 찾아온 유명 요리사가 다른 요리사들을 대동해 다시 오기도 하고, 다른 손님들을 통해 듣게 된 기사와 블로그 글들도 여럿이었다. 정신없이 바쁜 탓에 작품 활동은 할 겨를도 없다.

식탁에 올리는 모든 음식은 3년 이상의 숙성을 거친 장류와 효소들을 사용한다. 직접 채취하는 약초는 궁합에 맞는 재료들과 조화롭게 요리한다. 약선 요리에 흥미 있는 손님들은 물론 외국인이나 환자들도 자주 방문한다. 강 대표는 여러 사람들을 살펴 어울리는 음식을 내려다보니 도사가 다됐다며 웃었다.

모든 재료에 쏟아지는 정성이 밥이라고 다를 수 없다. 정미소에서 주기적으로 직접 가져다 쓰는 쌀은 새벽마다 길어오는 약수와 만난다. 계절에 따라 황기, 하수오, 둥굴레, 맥문동, 마 등이 들어간다. 밥을 받아들면 그 계절에 뭐가 많이 나는지 알 수 있을 정도다. 그 외에도 검은 쌀, 콩, 은행, 대추 등이 가마솥에서 함께 익는다. 가마솥을 들어다 식탁 위에서 퍼주던 밥은 퍼 담는 순간부터 손님들의 요구가 많아져 주방에서 담아낸다. 식후 누룽지와 약초 차는 주 메뉴만큼 인기다. 겨울을 제외하면 산으로 들로 뛰어다니기 바쁜 부부다. 덕분에 원뜰의 밥상은 언제나 제철이다.

인근에 학회가 열리는 장소가 있어 학회 모임도 잦다. 한의학 박사들 앞에서도 약초에 대한 지식을 막힘없이 뽐내는 강 대표다. 누구보다 자신 있게 공부했다는 뜻이다. 약초간 궁합이나 음식과의 조화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한다. 실패한 효소도 수십 항아리다. 체력을 많이 요하는 일이라 앞으로 10년 정도 밖에 더 하겠냐며 웃는 강 대표 부부의 얼굴이 말갛다. 그들의 건강한 미소와 반짝이는 눈빛을 보니 앞으로 20년도 거뜬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 김희란기자 khrl1004@nate.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