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文정부 트렌드 맞춘 충북도 논리 개발 시급

중부고속道 확장 등 16개 현안사업 대부분 'SOC'
현 정부는 '일자리 창출'에 방점…대책 마련해야

  • 웹출고시간2017.05.24 21:14:42
  • 최종수정2017.05.24 21:14:42

충북도가 24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지역국회의원 보좌관 10여 명을 대상으로 정책간담회를 열고 있다. 이 자리에서 도는 새 정부가 약속한 충북지역 공약 반영(16건)과 내년도 정부예산 확보를 위한 정치권의 지원을 요청했다.

ⓒ 충북도
[충북일보=서울] 문재인 대통령 취임 1호 업무지시인 일자리위원회와 관련해 현 정부의 경향과 맞는 충북도의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개발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도는 24일 낮 12시 국회 귀빈식당에서 더불어민주당 보좌진 초청 간담회를 지난주 자유한국당에 이어 개최했다.

도 실과장 등이 참석해 19대 대통령 대선공약 반영 현황 사업이 원안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민주당 보좌진들의 협조를 구했다.

도는 △충북바이오헬스 혁신·융합벨트 구축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 조성 △중부고속도로 호법~남이 구간확장 △충북선과 중앙선을 연계한 국가 X축 고속철도망 구축 △충주·청주·진천 무예스포츠 중심도시 조성 △충주호·대청호·미호천 연계 친환경 국가 생태·휴양벨트 조성 △청주공항 중부권 거점공항 육성 △충북혁신도시 중심 태양광기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육성 △충청권 광역철도망 2단계 사업 조기추진 △중부건 대기환경청 설립 △중부권 잡월드 설립 △중앙노인전문교육원 건설 △중부권 동서횡단 철도건설 추진 △세종~청주 고속도로 건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조성 △제천~삼척간 ITX철도 노선 건설 등 16개 사업의 원안 추진을 희망하고 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의 주요정책은 시급하지 않은 SOC(사회간접자본)사업은 가급적 줄이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일자리창출 부분에 집중하는 분위기다.

이를 말해주 듯 민주당 보좌진 간담회가 열린 이날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참여한 '일자리 상황판' 시연식이 열렸다.

'대통령에 당선되면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고 집무실에 상황판을 만들어 매일 매일 점검하겠다'는 대선 공약을 이행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 상황판을 시연한 뒤 "청년 실업이 올해 4월 11.2%로 1999년 외환위기 때와 비슷할 정도로 심각하다"며 "그때와는 달리 지금의 청년실업은 구조적인 이유라서 청년들의 고통이 오래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정부가 시장의 일자리 실패를 보완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자리 상황판 설치와 관련해서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은 일자리로 시작해서 일자리로 완성된다"며 "오늘 상황판 설치를 계기로 앞으로 좋은 일자리 정책이 더욱 신속하게 마련될 수 있는 계기가 조성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일자리위원회는 일자리 정책이 최고의 성장전략이며, 양극화 해소 정책이며, 복지정책이란 점을 명심하고, 각 부처와 지자체 그리고 민간 부문과 협력하여 좋은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변재일(청주 청원구) 의원의 신동주 보좌관은 "(문재인)현 정부의 트렌드는 일자리창출"이라며 "이에 맞추는 논리개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선공약에 충북현안 문제가 다수 포함되긴 했지만 대부분 SOC사업"이라며 "이 부분도 일자리 창출 부분과 연계한 시각으로 보강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 / 최대만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