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5.18 14:44:08
  • 최종수정2017.05.18 17:45:51
[충북일보] 문 대통령은 국정업무 착수 다음날인 지난 11일부터 국가기획위원회를 가동하고 있다. 조기대선으로 가동 못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기능을 대체하고 있다.

국가기획위의 주요 기능은 문 대통령 공약의 현실성 점검이다. 이미 당장 추진할 단기 과제와 장기 과제로 구분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국가기획위 활동은 최장 70일로 예상된다. 여기서 결정되는 정책과 사업이 우선 시행된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의 움직임도 바빠졌다. 충북도의 대응 역시 다르지 않다. 국가기획위가 문 대통령의 충북공약을 국정 과제로 반영할 수 있도록 나서고 있다. 국정기조 변화에 따른 선제적 대응이다. 물론 전국 지자체와 경쟁 현실에서 쉽지 않다.

충북도는 지난 16일 이시종 지사 주재로 대선 공약 반영 과제 사업 실행 보고회를 열었다. 새 정부에 요구할 구체적인 사업계획안과 중앙 정부를 설득할 수 있는 사업 추진 논리 등을 마련하기 위한 회의였다.

17일에는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5명의 자유한국당 지역국회의원 보좌관 초청 간담회를 가졌다. 24일에는 3명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보좌진들과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문 대통령의 충북 공약은 오송∼충주∼제천으로 이어지는 바이오 벨트 구축, 충북 혁신도시에 에너지 자립형 융복합 솔라 허브타운을 조성, 증평 일원에는 태양광을 기반으로 하는 100% 에너지 자립도시 건설, 활주로 연장을 포함한 청주공항 활성화 등이다.

중부고속도로 호법∼남이 구간 확장, 충주호·대청호·미호천 연계 친환경 국가 생태·휴양벨트 조성, 중부권 잡월드와 중부권 대기환경청 설립도 약속했다. 충북도는 16개 현안사업이 모두 반영돼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국가기획위는 대선공약의 우선순위와 집행 시기를 늦어도 8월까지 수립할 방침이다. 만에 하나 충북공약이 경제적 타당성 미흡으로 축소·수정되거나 실현 가능성이 희미한 장기과제로 분류되면 충북의 피해는 불문가지다.

충북공약이 국정과제 우선순위로 반영되기 위해선 일차적으로 해야 할 일이 있다. 가장 먼저 정부를 설득할 공직사회의 치밀한 사업추진 논리가 있어야 한다.

역대 대선 공약을 돌아볼 때 대규모 예산이 수반되는 신규 사업은 시행에 어려움이 많다. 정부의 이행의지가 확인되더라도 경제적 타당성 검토 후 정상 추진되거나 축소·수정되곤 했다. 이번에도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는 게 사실이다.

새 정부의 구체적인 국정과제는 아직 발표되지 않은 상태다. 정부정책의 가늠자가 되는 대선 공약사항에 대해 선제적으로 적극 대응해야 한다. 충북도는 대선공약과 연계한 각 실과별 대응전략부터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

국가기획위가 대선공약 선별 작업을 하고 있다. 지금으로선 충북권 공약이 새 정부 국정과제에 반영되는 게 가장 급하다.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 중앙부처와 지역 정치권 등과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은 필수다.

무엇보다 지역을 이끌어 가고 있는 국회의원과 도지사, 시장·군수, 도·시의원들의 유기적인 협조와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 특히 충북 국회의원들은 간담회 등에서 논의됐던 내용을 토대로 더 전략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대통령 공약사업 추진은 공직사회 노력만으론 힘들다. 정파를 떠난 역량 결집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충북도와 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