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民 중앙·지방 권력 싹쓸이 '약(藥) 될까 독(毒) 될까'

청와대·국회·지자체·교육감 등
2004년 열린우리당 전성기 닮은꼴
文 조기안착 못하면 독배될 수도

  • 웹출고시간2017.05.11 21:00:57
  • 최종수정2017.05.11 21:00:57
[충북일보] 문재인 후보가 5·9 대선에서 19대 대통령에 선출되면서 대한민국 권력지형이 더불어민주당 일색으로 변하게 됐다.

정치권에 따르면 현재 대통령을 비롯해 국회(국회의장+제1당), 서울시장, 강원·충북·충남·대전·세종 등 무려 9명의 광역단체장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당적은 없지만, 전국 17개 시·도 교육감 중 진보성향이 무려 13명에 달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과거 청와대와 국회 등을 싹쓸이했던 열린우리당 시절을 뛰어넘는 성과로 평가될 수 있다.

이를 두고 여의도와 지역 정치권 안팎에서는 벌써부터 '진보 전성시대'가 열렸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반면 과거 노무현 정부 시절 호기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 사례가 언제든지 반복될 수 있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열린우리당이 국회를 장악한 지난 2004년 전후는 노 전 대통령에게 있어 막강한 버팀목이 돼준 시기였다.

당시 민주당의 쇄신 요구 속에 탄생한 열린우리당은 개혁을 바라던 국민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의 탄핵을 주도한 민주당, 한나라당, 자민련 등 여타 정당이 큰 국민적 저항에 부딪히면서 반사이익을 취하기도 했다.

2004년 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이 국회 의석 과반 이상을 차지하게 된 것.

당시 열린우리당은 전체 299석 가운데 152석을 확보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국민의 외면 속에 각각 121석, 9석 등 초라한 성적을 냈다.

하지만 열린우리당은 자만했다.

국가보안법 폐지, 과거사법, 사학법, 언론개혁법 등 '4대 개혁입법'은 야당과의 협치를 이끌어내지 못해 결국 실패로 돌아갔다.

당내 갈등까지 겹치면서 급격히 당세가 기울었고, 국민들의 실망을 자초했다.

이런 분위기는 이듬해 4월 치러진 재보궐선거의 참패로 이어졌다. 국회 과반은 무너졌다. 10월 재보선에서는 단 1석도 얻지 못하는 굴욕을 맛봤다.

2006년 실시된 4회 지방선거에서 열린우리당은 사실상 붕괴됐고, 주도권을 한나라당에게 헌납했다.

당시 지방선거 결과 광역단체장 16명 가운데 무려 12명이 한나라당 소속으로 재편됐다. 한나라당은 기초단체장도 전체 230명 가운데 155명을 배출했다. 광역·기초의회마저 싹쓸이했다.

열린우리당은 고작 광역단체장 1명, 기초단체장 19명을 당선시키는데 그쳤다.

지역주의를 타파, '100년 정당'을 주창하던 열린우리당은 2007년 8월 3년 9개월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전성기는 단 1년 남짓. 호기를 활용하지 못하고 '1년 천하'에 그친 이른바 흑역사로 기록됐다.

이번 대선을 통해 문 대통령에게는 다시 한 번 기회가 찾아왔다. 열린우리당 시절과 마찬가지로 중앙과 지방정치권을 장악했다.

뼈아픈 과거가 약이 될지, 독이 될지는 전적으로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태도에 달렸다는 게 정치권의 조언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한 인사는 본보 통화에서 "우리당은 이제 과거 노무현 정부에 이어 제2의 전성기를 맞게 됐다"며 "여기서 자만하지 말고 여야 협치를 통해 국민들의 신뢰를 더욱 탄탄하게 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