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캐스팅보트 잡아라' 충북서 유세 피날레

역대 '충북승리=대권' 정설
후보·부인 등 잇따라 방문
文·安, 마지막 날도 '청주행'

  • 웹출고시간2017.05.07 19:57:12
  • 최종수정2017.05.07 19:57:12
[충북일보] 19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소에서 안내도우미를 맡은 40대 김모 씨. 지난 4일 청주시 흥덕구의 한 사전투표소에서 만난 김씨는 '사전투표를 했는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고개를 가로저었다. 김씨는 "오늘 사전투표하면 좋겠지만 아직 후보를 정하지 못했다"며 "번거롭더라도 9일 투표소를 다시 찾겠다"고 말했다.

직장인 정모(33·청주시 청원구) 씨는 지지하는 후보가 있지만 사전투표에 참여하지 않았다. 정씨는 "지지하는 후보가 따로 있지만 그러다 엉뚱한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어쩌냐"며 "지지하는 후보를 뽑을지, 대통령이 될 것 같은 후보를 뽑을지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19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율이 26.09%에 이르며 사상 최고기록을 경신했지만, 지지 후보를 정하지 못한 유권자들이 한둘이 아니다.

특히 선거 때마다 당락을 갈랐던 충북 유권자들의 표심은 더욱 그렇다. 충북의 사전투표율은 25.45%에 이르지만 전국 평균에는 못 미쳤다.

지난 1987년 직선제 개헌 후 △13대 노태우(충북 득표율 46.89%) △14대 김영삼(38.26%) △15대 김대중(37.43%) △16대 노무현(50.41%) △17대 이명박(41.58%) △18대 박근혜(56.22%) 대통령까지 모두 충북에서 경쟁 후보를 따돌렸다.

이렇다보니 '충북에서 승리하면 대권을 잡는다'는 게 정치권에서 전해 내려오는 정설이다.

대선 직전 징검다리 연휴와 선거운동 마지막 날까지 충북을 찾은 대선 후보와 후보 부인들의 행보는 이같은 정설이 낭설이 아님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줬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7일 충주 성서동 차없는 거리에서 지지를 호소했고 8일 오후 5시에는 청주시 가경동 롯데마트 인근에서 집중유세를 벌인다. 지난 4일에는 문 후보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충주 성서동, 제천 중앙시장에서 지원유세를 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도 지난 4일 제천·단양·충주 등 도내 북부지역을 돌며 보수 표심 결집에 나섰다. 홍 후보의 부인 이순삼 여사는 지난 6일 보은 전통시장, 법주사, 청주 가경복대시장 등에서 시민과 상인들을 만났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8일 오후 4시 청주 성안길에서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안 후보의 부인 김미경 서울대 교수와 딸 안설희씨는 지난 1일 단양 구인사를 방문한 뒤 읍내 구경시장을 돌며 지지를 호소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도 7일 오전 청주 성안길에서 집중 유세를 벌였다.

눈에 띄는 점은 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8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행선지로 충북 청주를 선택했다는 것이다.

청주는 충북 선거인 130만3천40명 중 51%(66만7천619명)가 쏠려있다.

대선을 하루 남겨두고 대선 후보들이 충북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충북의 선택에 대한민국의 운명이 달렸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