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4.30 13:31:48
  • 최종수정2017.04.30 13:31:48
[충북일보] 충북도교육청의 교육전문직(장학관·장학사 등) 특별채용과 관련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장학관의 경우 사실상 특혜채용이나 다름없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전문분야 장학사 채용 역시 교육감 측근의 승진 길을 열어주려는 의도라는 억측까지 나오고 있다.

충북도교육청은 지난 26일 '2017년 유초중등 교육전문직원 선발 공개전형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교장급 장학관 교육연구관 2명, 교감급 장학사 교육연구사 37명을 특별채용하게 된다.

이 중 장학사·교육연구사는 유초중등 교과분야(국어 영어 수학 등)에서 24명, 전문분야(문화예술 다문화 교권보호 등 11개 분야)에서 13명이 각각 선발된다. 잡음은 주로 전문분야 장학사 채용 부문에서 나오고 있다.

11개 선발분야 가운데 4개 분야 전문가 선발기준에 의문이 든다는 게 일선 교사들의 지적이다. 특히 행복교육지구의 경우 사실상 올해 처음 시작해 전문성을 따지거나 붙이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 다는 게 중론이다.

이 같은 의혹은 도교육청 스스로 자초했다는 지적이 많다. 우선 도교육청은 선발분야를 그 때 그 때 수시로 바꿨다. 예고 없이 선발분야를 새롭게 만들거나 폐지하기도 했다. 그 바람에 교사들 사이에서 혼란이 일어난 게 사실이다.

도교육청은 올해 전문분야 특별채용 부문을 지난해 8개에서 11개로 확대했다. 3개 더 늘린 셈이다. 교육영상 분야를 폐지하고 소셜미디어와 독서인문 등을 새롭게 만들었다. 그 사이 갈피를 잡지 못한 교사들의 불만도 커졌다.

게다가 장학관 특별채용은 도교육청 개청 이래 처음 있는 일이다. 능력 있는 교직원을 발탁해 적재적소에 배치하려는 의도는 나쁠 리 없다. 하지만 인사권자는 조직 내 불거질 불신과 반목 등 후폭풍에 대한 생각도 해야 한다.

물론 특별채용도 교육감 고유권한이다. 법적 절차상 문제는 없다. 하지만 장학관으로 승진하기 위해 수년간 공을 들인 교사들이라면 다르다. 서운하기도 하고 법 제도를 탓할 수도 있다. 자칫 사기 저하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일선 교사들은 이번 특별채용을 특혜로 인식하고 있다. 교육계 조직 정서상 대부분은 일부를 위한 특혜로 인식하는 분위기다. 물론 특혜채용과 특별채용은 엄연히 다르다. 특혜 채용엔 불법적 요소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합법적인 특별채용을 특혜채용으로 비난할 이유는 없다. 하지만 특혜채용 의혹이 제기된 사안이라면 다르다. 보다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내 의혹을 불식시키는 게 순서다. 그게 바른 교육을 위해서도 좋다.

어느 조직이든 조직은 언제나 조직의 필요에 맞게 직원을 채용하고 유지해야 한다. 교육조직도 마찬가지다. 전문성이 떨어지는 사람이 전문적인 자리에 있으면 효율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도교육청은 그런 우려를 사전에 막아야 한다.

모든 조직의 직원 채용과 임용이 성공하는 건 아니다. 실패로 끝나는 사례도 많다. 가장 큰 이유는 기능적 스킬을 중시한 나머지 조직과의 적합성을 간과했기 때문이다. 합리적 적합성이 고려되지 않은 인사는 조직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있다.

특히 교육계에서 업무 적합성은 다른 조직에서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조직과의 적합성 문제를 간과하면 실패의 함정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인사권자가 이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업무 적합성의 문제를 중시해야 하는 까닭이기도 하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