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4.19 13:47:00
  • 최종수정2017.04.19 18:00:27
[충북일보] 5·9대선까지 3주도 안 남았다. 후보 간 레이스가 긴박하게 펼쳐지고 있다. 그러나 분위기는 역대 대선과 아주 다르다. 단거리 레이스이다 보니 대형 공약이 없고 네거티브만 가열되고 있다.

충북에서도 정당별로 여론 주도권을 잡기 위한 정쟁이 한창이다. 일부 지방의회는 자신의 소속 정당에 유리한 지역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주로 지자체장의 실정을 타깃으로 삼아 공격하고 있다.

충북도의회는 이시종 충북지사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최근 좌초된 충북 경제자유구역 실패 이유를 점검하기 위해 단단히 벼르고 있다. 경제실정 진상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상임위원회 중복 및 무력화, 조사 목적의 부당함, 대통령 선거를 전 후로 한 조사 시기, 투자유치 활동 위축 위험, 교섭단체 협의 부재 등을 이유로 특위 활동을 부정하고 있다.

청주시의회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청주시 최대 현안인 제2쓰레기 매립장 문제를 놓고 여야가 정쟁을 벌이고 있다. 이승훈 시장 소속인 자유한국당 대 더불어민주당의 대립 구도다. 그러나 아직까지 정쟁만 있지 대안이 없다.

충북도의 경자구역 철회나 청주시의 매립장 방식 변경은 모두 허술한 행정에서 비롯됐다. 그렇다고 도의회나 시의회가 무조건적으로 당리당략에 따라 '찬성을 위한 찬성'이나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할 사안이 아니다.

지금은 잘잘못을 따지는 것보다 합리적 방안을 찾는 게 더 중요하다. 함께 힘을 모아 풀어나갈 수 있도록 역량을 결집하는 게 순서다. 현안에 머리를 맞대는 지역민의 대표로서 역할에만 주력하면 된다.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야 가능한 얘기다.

우리는 이 기회에 충북도를 비롯해 충북도의회나 청주시의회가 새롭게 변했으면 한다. 충북의 신문명 미래도시를 향해 방향 설정을 다시 했으면 한다. 그 중심에 4차 산업혁명이 확고히 자리 잡을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래야 미래도시가 만들어질 수 있다.

미래도시는 4차 산업혁명의 꽃이다.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은 인간과 기계의 경계를 넘어선다. 도시가 미래 산업의 강력한 플랫폼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여기 있다. 앞으로 미래경제의 견인차가 될 수밖에 없다.

인천시 등 다른 시·도들은 이미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고 있다. 선도적으로 지역의 첨단산업 육성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충북도와 청주시 역시 먼저 나서야 한다. 그래야 다른 지자체에 뒤처지지 않는다.

충북도의회나 청주시의회도 정쟁만 거듭할 게 아니다. 미래도시를 위해 집행부에 새로운 정책 추진을 주문하고 독려해야 한다. 그 게 순서다. 4차 산업혁명추진단 구성 제안도 방법이다.

충북은 이미 청주 오창과학산단과 오송첨복산단을 유치해 첨단산업을 이끌고 있다. 추진단이 구성되면 산업분야별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분야를 선별할 수 있다. 급격한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비전과 전략방안도 발굴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은 기존 산업의 경계를 넘어서고 있다.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충북도내 산·학·연 등 주요 기관 간 역량결집을 통한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 전략산업 전문가들로 구성된 추진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대선 후보들에게 충북의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지원을 요구해 보자. 무엇을 공약할 것인지 묻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