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4.09 14:45:24
  • 최종수정2017.04.09 14:45:53
[충북일보] '대게의 고장' 영덕이 가까워졌다. 지난해 12월 상주-영덕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청주에서도 주말을 이용해 영덕에 다녀왔다는 이들을 쉽게 볼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현지에서 '바가지'를 쓰고 왔다"고 불만을 토로하기 일쑤다. 영덕으로 향하는 이유가 바다를 보기 위해서가 아니라면, 혹은 가까워진 영덕 마저 갈 시간이 없다면, 유통 마진을 대폭 줄인 청주 용암동의 대게전문점 '청춘대게'로 가봐도 좋겠다.

남기표 대표의 이력은 다양하다. 청년 시절 그는 정유업계에 몸 담아 10여년간 속칭 '기름밥'을 먹었다. 국제통화기금(IMF) 관리 체제 이후 주유소를 위탁 운영하다 음식점으로 전업해 막창과 머리고기를 팔기도 했다. 대게시장으로 들어온 건 몇 년 전 먼저 대게전문점을 시작했던 지인의 추천이었다. 하던 일을 고집하기 보다 새로운 도전을 좋아했던 그는 먹어본 적도 없던 랍스타와 킹크랩을 포함해 대게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다.
시작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이었다. 호기롭게 시작했지만 본사로부터 내려오는 물건은 매번 마땅찮았다. 연고도 없는 진천에서 장사를 시작했지만 고속도로가 가까운 덕에 각지에서 손님들이 찾아주던 때였다. 직접 동해에 찾아가 업자를 만나고 산지 조달을 시작했다. 이름은 바꿔야했다. 활동하던 '밴드'에서 가게 이름에 대한 조언을 구했다. 구성원들의 투표를 거쳐 만들어진 이름이 '청춘대게'다. 밴드에서 알게 된 캘리그라피 작가가 그려준 멋진 글씨는 특색있는 간판으로 재탄생했다.

고향인 청주로 가게를 옮기던 한 달여의 기간이 쉼 없이 달려온 그의 휴식기다. 잠시 짬을 내 아내와의 여행으로 충전을 마쳤다. 홈 그라운드로 돌아오자 쉴 시간은 더욱 줄었다. 그는 준비한 대게를 하루에 '완판'한 날을 가장 행복한 날로 꼽는다. 하루종일 손님 상에 올라간 대게를 손질하느라 온 몸의 관절을 못 펼 지경이었지만 하나도 힘들지 않았다. 몇 년간 이어진 수 만번의 가위질은 손가락 모양도 바꿨다. "이런 게 훈장아니겠냐"며 세 번째 손가락에 불쑥 솟은 굳은 살을 뿌듯하게 만지는 그다.
◇블로거들의 한줄 평

블로거 정진영-랍스타 꼬리회의 탱글탱글함이 마음을 사로잡았다. 꼬리는 꼭 회로 먹어야한다. 랍스타 껍질을 넣은 라면도 비주얼과 맛이 훌륭하다.

블로거 최은경-일반 생선회와 다른 꼬리회의 쫄깃함이 매력적이다. 대게 볶음밥이 식을까봐 냄비에 따뜻하게 내는 것도 인상적이다. 다만 비주얼을 위해서는 껍데기에 담아줘도 좋을 것 같다.

블로거 윤수정-갑각류의 내장은 전부 맛있지만 랍스타 내장이 특히 고소하다. 대게 살도 랍스타 살도 내장에 듬뿍 찍어먹으니 제대로 입 호강이다.

블로거 강미성-물건만 좋으면 누구나 같은 맛을 낼 수 있다고 겸손하게 말씀하시는 사장님에 놀랐다. 하지만 찌는 시간과 손질하는 정성도 맛을 좌우한다. 꽉찬 살과 고소한 내장이 정말 맛있었다.

블로거 오은주-수족관을 가득채운 커다란 크기에 놀랐다. 대게찜이 나오기 전에 올라오는 오뎅탕과 두부튀김 등도 하나의 요리다. 상차림비 2천원이 아깝지 않다.

블로거 장동민-요리가 나올 때마다 친절한 설명과 함께 손질해주시는 점이 좋다. 내장에 찍어먹는 걸 선호하는데 씁쓸한 맛이 전혀 없이 고소해 신선한 재료임을 알 수 있다.

/ 김희란기자 khrl1004@nate.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