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3.27 13:23:41
  • 최종수정2017.03.27 17:53:20
[충북일보] '오송전시관'이 '청주전시관'으로 명칭이 바뀌면서 추진 동력을 얻고 있다. 고무적인 일이다.

전시관이 건립되면 우선 국제 수준의 전시회나 회의 개최가 가능하다. 각종 엑스포 등 굵직한 행사도 치를 수 있다. 다시 말해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Travel), 국제회의(Convention), 전시회(Exhibition) 등을 종합한 마이스(MICE) 산업 발전이 기대된다.

충북도와 청주시가 오송의 브랜드를 정립한다는 명분으로 '청주전시관' 건립을 공동 추진키로 했다. 하지만 해당 지역주민들의 이해관계는 여전히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전시관 건립 추진 과정에서 주민들의 반발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그동안 청주전시관 건립사업은 지난 2015년 충북도의 구상에서 시작됐다. 하지만 청주시의 미온적인 태도 탓에 추진자체가 지지부진했다. 오송역세권 주민들의 반발도 청주시의 사업 참여에 걸림돌이 됐다.

충북도와 청주시의 공동 추진 합의로 전시관 건립은 일단 본궤도에 올랐다. KTX세종역 신설에 대응하기 위한 오송의 인프라 구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궁극적으로 청주시의 입장 선회가 전시관 건립에 큰 역할을 한 셈이다.

전시관 건립은 애초부터 충북도의 일방 통행식 행정이 문제였다. 주민들에 대한 배려도 부족했다. 그러다 보니 전시관 건립에 대한 사회적 동의, 즉 주민동의를 얻는 데 실패했다. 청주시와 협의도 부족했다. 충북도의회와 관계도 별로였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런 여러 가지 상황보다 더 중요한 게 있다. 전시관 건립의 타당성이 먼저 담보돼야 한다. 충북발전을 약속할 수 있는 사업이라는 점이 설명돼야 한다. 다시 말해 전시관 건립의 유효성과 실효성이 입증돼야 한다.

전시관의 적자 문제에 대한 우려는 아주 크다. 수백~수천억 원을 들인 전국 대부분의 컨벤션센터들마저 줄곧 만성적자에 허덕이고 있기 때문이다. 가동률 70%의 서울 COEX나 광주 KDJ Center도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충북도가 예측하는 청주전시관의 가동률은 30% 안팎이다. 각종 투자유치 설명회나 페스티벌, 박람회 등 도내 주요 행사 집중 개최로 가동률을 높이겠다는 게 충북도의 구상이다. 하지만 이런 계획과 설명으론 부족하다.

보다 참신하고 내실 있는 전시관 운영 방안을 찾아내야 한다. 가장 먼저 민간 공모를 통해 전시관 건립 주체를 정하는 게 순서다. 그래야 무분별한 전시성 건축행위를 막을 수 있다.

지자체장의 자존심 때문에 사업이 시작되고 전시관이 들어서선 안 된다. 지어놓기만 하고 뒷감당을 못하는 애물단지로 만들어선 안 된다. 충북발전을 위해 절대 필요한 공간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되레 충북발전의 걸림돌이 된다.

우리는 충북도가 거시적 안목에서 전시관 건립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해야 한다고 판단한다. 자칫 전시관마저 지자체장의 치적으로 생각하면 또 다른 '난립사업'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예상되는 적자 운영 상황을 타개할 계획을 미리 세우는 게 중요하다.

충북도는 현실을 냉철하게 받아들여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향후 충북과 오송의 미래를 예측하고 걸맞은 전시관 건립에 집중해야 한다. 그래야 청주전시관을 '개점휴업'이 아닌 '상시개장'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향후 운영계획 및 프로그램계획, 예산운용계획 등을 지금부터 짜야 한다. 미래 충북을 상상할 수 있는 밑그림을 그려야 한다. 콘텐츠의 다양성 확보가 관건이다. 중복투자와 과잉투자가 없는지도 다시 살펴야 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