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3.21 15:17:04
  • 최종수정2017.03.21 15:17:04

청주 용담동 광장에 위치한 퓨전일식집 '뿌아쏭(POISSON)'을 운영 중인 최용석 대표.

[충북일보] '뿌아쏭(POISSON)'은 프랑스어로 물고기라는 뜻이다. 청주 용담동 광장을 지나다보면 물고기만 잔뜩 그려진 간판이 보인다. 깔끔한 외관으로 어떤 가게인지 파악하긴 쉽지않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퓨전일식집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주방 앞에 가득 걸린 와인잔과 초밥 메뉴판이 이채롭다.
주인장 최용석씨는 본인의 장점으로 추진력을 꼽았다. 요리를 제대로 배우고 싶어 무작정 프랑스에 가 7년을 머물다 왔다는 이력에 고개가 끄덕여졌다. 그가 처음 요리를 접한 건 군대에서다. 우연히 발견한 조리사자격증 책을 저도 모르게 정독 하고 있더란다. 공부에 눈길도 주기 싫더니 문제집 형식도 재미있기만 했다. 제대 후 본격적으로 공부하다보니 프랑스에 가서 '미식'을 배우고 싶었다. 요리사로 일 하면서 비용을 마련하는 한편 프랑스에 가면 필요할 것 같아 식육처리기능사 자격증까지 취득했다.

뿌아쏭은 사시미를 취급하지만 대중들에게 익숙한 초장이나 락교는 함께 주지 않는다. 대신 다양한 소스를 맛 볼 수있다. 초밥에도 생선 종류별로 다른 소스를 발라 그릇에 낸다. 그렇다고 회 맛을 해칠 정도로 소스를 듬뿍 뿌리는 것은 아니다. 자세히 보면 초밥 앞 뒤로 소스가 몇 방울 보이는 정도다. 초절임 생강 외에 블랙올리브를 곁들이는 것도 특이하다. 최 대표는 일식을 하면서도 회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고 한다. 프랑스에서 만난 일식 조리장이 맛 보여준 소스가 그의 인생을 바꿨다. 제대로 어울리는 소스를 만난 회는 새로운 요리로 재탄생했다.

손수 우려낸 우동 국물 뿐 아니라 테이블 위의 물통만 봐도 건강한 음식에 대한 그의 생각이 드러난다. 누군가 물에 들어있는 나무조각(?)의 정체를 묻자 최 대표는 재료가 담겨있는 유리병을 보여줬다. 한 쪽엔 초석잠, 다른 쪽엔 돼지감자를 넣었다고 한다. 다들 괜히 물잔을 들고 한 모금씩 더 들이켰다.

처음 가게를 열었을 때는 빈티지 가구들이 가게 대부분을 차지했다. 요리 다음으로 좋아하는 자신의 취미를 손님들과 공유하고 싶어서다. 공간과 어울리지 않는 것 같다는 주위의 의견에 가구들은 집으로 옮겼지만 가게 한켠에 놓인 할아버지의 벽시계만은 남겼다. 존재만으로 편안해진다는 오래된 소품의 매력이 식사 도중 조용히 들리는 초침소리로 전해진다.

◇블로거들의 한줄 평
블로거 최은경-부드러운 숙성회초밥이 입에서 사르르 녹는다. 각각 소스가 달라 한입 한입이 새로웠다.

블로거 서미연-초밥을 쥔 밥알이 부드럽게 퍼지면서도 알알이 씹힌다. 회의 식감과 소스가 너무 잘 어울린다.

블로거 오은주-늘 먹었던 생선을 전혀 새로운 맛으로 먹었다. 가끔 비린 몇 첨 때문에 입맛을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선 한 조각도 비린 맛을 느끼지 못했다. 초밥이 부드럽다는 생각은 처음 했다.

블로거 강미성-정갈한 플레이팅이 먼저 식욕을 당긴다. 특히 연어 위에 뿌려진 소스의 바삭함이 재미있다. 담백한 우동도 계속 생각날 것 같다.

블로거 민정기-소스의 맛과 향이 일품이다. 와사비 매니아인데 손도 대지 않았다. 특별한 초밥을 원하는 사람은 무조건 반할 듯.

블로거 신승호-이곳의 초밥은 녹는다는 표현이 어울린다. 우동 국물은 새우향이 강해서 개인적으로는 더 좋았다.

/ 김희란기자 khrl1004@nate.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