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2.27 15:30:21
  • 최종수정2017.02.27 20:29:10
[충북일보]청주권 최대 택지개발지구인 동남지구의 도시기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동남지구에 들어설 이렇다 할 공공기관 이전·신축 계획이 없기 때문이다.
 
현재 청주권 대부분의 공공기관은 성화지구에 집중되고 있다. 성화지구에 공공기관이 집중되면 민원인 입장에서 볼 때 '원스톱' 업무처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나쁘지 않다.
 
청주 동남지구는 향후 청주시의 100만 광역도시 여부를 결정할 주요 거점지역이다. 청주시 광역화가 사실상 동남지구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물론, 동남지구 입주가 시작되면 외지인 보다는 도내 이동자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세종시와 혁신도시, 기업도시 등 외지인 유입을 위한 메리트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동남지구는 청주권 외 주민들의 유입효과를 거둘 수 있어 보인다. 보은과 괴산, 증평 등 청주를 둘러싼 지역에서 청주권 유입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오송생명과학단지, 진천·음성 혁신도시 등을 보면서 공공기관의 선도적 이전 사례를 수 없이 지켜보았다. 공공기관이 선도적으로 이전하면 인근 주민들과 대단위 주거단지를 형성하는 시스템이다.
 
이 과정에서 충북 외 사람은 물론, 청주 외 사람 모두에게 공공기관은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다. 동사무소와 치안센터 등 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공공기관이 선도적으로 이전해야 주민들도 안심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 같은 공공기관 클러스터(집적화)는 성화지구에서 선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청주 율량2지구에도 청주우체국과 동청주세무서가 이전했다. 동청주세무서의 율량2지구 입주는 그에 수반되는 세무사 사무실 등 업무시설 중심의 상권형성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를 감안해 청주시 당국은 동남지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고민을 내놓아야 한다. 택지개발 착공이 이뤄지고, 아파트와 단독주택지, 상업용지 등이 분양되면 돌이킬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반대로 대형 택지개발 과정에서 지나치게 공공기관 유치에만 매달리는 것은 고질적인 문제라는 점도 직시해야 한다. 세종시 건설과정에서 증명된 공공기관 위주의 택지개발은 민간영역의 축소라는 본질적인 문제에 봉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택지개발에만 매달리는 무분별한 확장정책도 부작용은 없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인구 규모와 주택공급률 등은 감안하지 않고 개발에만 집중하는 것은 도시기능 정립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한정된 공공기관 수를 감안해 동남지구와 성화지구, 율량지구 등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공공기관을 활용하는 방법도 고민해야 한다. 나아가 청주라는 한정된 공간에 위치한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정부투자기관, 정부재투자기관 등은 물론, 각 공기업의 충청본부 등을 청주권에 유치하기 위한 대책도 시급하다. 획일적인 공간배치 문제도 곰곰히 따져 보아야 한다.
 
전국의 모든 지자체가 대단위 아파트 위주의 택지, 단독주택지와 상업용지, 근린생활용지 등으로 획일화된 개발에 나선다면 각 지역별 특성을 보여줄 수 없다. 청주를 상징하는 랜드마크, 고층빌딩보다는 한옥 주거단지, 외국인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팜스테이(Farmstay)'에 상응한 '시티스테이(Citystay)' 개념도 검토해야 한다.
 
택지개발은 종합예술이다. 종합 행정의 상징이다. 삭막한 도시에 미래 생명력을 불어넣는 창작이다. 동남지구에서 청주의 미래가 확장되길 소망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