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2.19 16:32:55
  • 최종수정2017.02.19 16:32:55
[충북일보=서울]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사업에 지자체가 예산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민간부문 참여확대를 유도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자유한국당 박찬우(천안갑) 의원은 19일 여의도 면적의 152배(약 39조원대 추산)에 달하는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사업 활성화 촉진을 위해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지난 2015년 말 기준 전국 공원 결정 면적은 934㎢로, 이 가운데 10년 이상 장기 미집행된 공원면적은 442㎢(47%)에 달한다"며 "이번에 도입되는 민영공원은 민간공원과 달리 지자체의 부담이 없고, 40% 이하의 부지면적에 공원시설과 함께 수익시설의 설치가 가능토록 만들어 민간의 공원조성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전국에 방치된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부지에는 무허가 텃밭, 불법 건축물, 쓰레기더미 등이 즐비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지난해 국토위 국정감사에서도 해법마련의 필요성이 강조됐다"며 "이 법이 통과 되면 40조에 육박하는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해소 예산 확보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태에서, 민간 역량이 투입될 경우 시민을 위한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오는 2020년 공원 일몰제 시행을 앞두고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문제의 해소방안이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소요액은 약 39조원으로 추정되지만, 도시공원 사업 조성 주체인 지자체 등의 재정능력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이번 개정안에는 민간이 소유한 5만㎡ 미만의 공원에 대해 공원시설과 함께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수익시설을 추가로 설치해 공원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도시공원 사업은 시장·군수가 조성해야 하는 자치사무로 규정되어 있어, 장기 미집행 공원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자체별로 예산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번 개정안을 통해 지자체의 예산 지원 근거도 마련되는 등 도시공원사업 활성화를 위한 재정문제도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