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3중 방역망 구축… 충북도 '끝장 방역'

도, 보은지역 1·2차 중점 소독
인접 시·군 농가 2단계 접종
원거리 시·군은 돼지 보강접종

  • 웹출고시간2017.02.19 14:30:23
  • 최종수정2017.02.19 19:11:28
[충북일보] 충북도가 구제역이 최초로 발생한 보은군 마로면과 추가 발생이 이어진 탄부지역 10㎞ 밖으로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1차 방역대에 대한 '끝장 방역'을 전개한다. 끝장 방역은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오는 20일부터 24일까지 각각 1·2차로 나눠 진행된다.

또한 보은군 인접 6개 시·군에 대한 2중망 대책, 그리고 나머지 4개 시·군에 대한 3중 방역망을 구축해 도내에서 더 이상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도는 우선 10㎞ 내의 방역대에 대해서는 추가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증상 발현 시 조기 신고를 위한 체계를 갖췄으며 3㎞ 이내와 3~10㎞ 2개 구간에 별도의 방역·제독차량을 편성해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도내 가용 가능한 군 제독차 8대 중 6대(2대는 AI 방역지원)가 보은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농협과 민간 광역방제차량 6대는 축산농가 주변과 도로에 대해 중점소독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군, 축산위생연구소, 축협 보유 소독차량도 보은에 집중 지원하고 있다.

특히 보은군 10㎞ 방역대 내 소독 및 통제초소 13개를 설치해 출입차량 소독과 가축이동 통제를 하는 한편, 보은군 전체 우제류 가축에 대해서도 항체 형성기간 중 도축장 또는 농장간 이동을 금지했다.

도는 2중망 차단을 위해 보은군 인접 6개 시군의 주요 길목에 9개소의 통제소를 설치해 소독은 물론 가축의 반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으며 돼지, 염소, 사슴에 대한 2단계 예방접종을 완료했다.

또한 보은군과 비교적 원거리에 있는 나머지 4개 시·군에 대한 3중망 방역조치로 18일까지 돼지에 대해 보강접종을 마친다.

이와 별도로 보은군 발생농장에 출입했던 차량이 방문한 334개 농장에 대해 현재까지 특이 동향은 없으나, 마지막 방문일로부터 14일간 매일 전화예찰을 통해 증상발현과 소독 실시 여부, 출입차량 관리 등에 대한 능동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18일 기준 닷새 동안 구제역 의심신고가 발생하지 않는 등 구제역이 소강 국면에 접어들었지만 1차 방역대인 보은군 마로·탄부면 외에 타 지역으로 확산되지 않기 위해 소독을 강화하는 '끝장 방역'에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충북도에서는 지난 13일 보은군 탄부면 구암리 한우농장에서 도내 일곱 번째, 전국 아홉 번째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닷새째 의심 신고가 없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