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타 시·도 내몰리는 '중증화상환자'

전문 치료 시스템 갖추고 있지 않아 '권역외상센터' 무용지물
충북 중·남부권은 대전우송병원
북부권은 원주세브란스병원 이송
이송시간만 30분 골든타임 놓쳐

  • 웹출고시간2017.02.16 23:17:19
  • 최종수정2017.02.17 06:13:24
[충북일보] 화마(火魔)는 예고 없이 찾아온다. 화마가 할퀴고 간 흉터는 그날의 기억을 떠오르게 한다.

충북에 사는 도민들은 특히 불을 조심해야 한다. 심각한 화상을 입는다면 갈 병원이 없기 때문이다.

현재 전국적으로 화상전문병원은 서울 2곳, 부산 2곳, 대구 1곳 등 5곳이다. 그 외 화상전문병원 분원이나 전문병원에 지정되지 않았지만, 화상 치료가 특화된 병원은 각 시·도별로 분포해있다. 충북 인근에는 대전베스티안우송병원, 강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등이 있다.

환자를 마주한 구급대원들은 환자의 화상 정도를 보고 화상전문병원 이송 여부를 결정한다. 화상을 입은 환부의 범위가 넓거나 기도 내 화상을 입었을 경우가 그렇다.

그러나 도내에는 중증화상을 치료할 수 있는 병원이 없어 충북 중·남부권은 대전으로, 북부권은 강원 원주로 이송되는 실정이다.

화상은 '외상(外傷)'의 한 종류로 불에 의한 상처를 뜻한다.

화상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중증 화상의 경우 골든타임은 30분 내외다. 연기흡입 등으로 기도에 화상을 입었다면 골든타임은 더욱 짧아진다.

중증화상환자는 골든타임 내 열을 식혀주는 '쿨링 연고' 등을 처치하거나 기도 내 화상의 경우 기도삽관을 통해 기도확보를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수분 부족, 호흡곤란 등으로 쇼크가 와 생명에 지장이 있을 수 있다.

문제는 도내에서 중증화상을 입을 경우 화상전문병원까지 이송시간만 30분 이상 걸린다는 것이다.

지난 2015년 권역중증외상센터로 지정된 충북대학교병원조차도 화상을 전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않다.

중증화상과 함께 다발성 외상으로 수술이 우선시되는 환자의 경우 연고 등으로 1차 처치만 한 뒤 수술이 끝나면 화상전문병원으로 전원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충북대병원에 따르면 오는 7월께 문을 열 예정인 권역중증외상센터에 화상 전문 진료체계를 만들 계획은 없다.

중증외상환자의 치료를 위해 178억 원(국비 87억+도비 5억+자부담 86억 원)이 투입됐지만, 같은 외상인 화상환자는 다른 지역으로 내몰리고 있는 것이다.

대전의 한 화상전문병원 관계자는 "충북 소재 병원으로부터 환자 전원 문의를 많이 받는다"며 "수술이 먼저 필요한 경우 유선 상 조치법만 알려준 뒤 수술이 끝나면 전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내 한 구급대원은 "환자의 상태를 보고 충북대병원으로 이송할지, 인근 화상전문병원으로 이송할지 결정한다"며 "심각하면 타 지역으로 가야하는데 이동시간이 오래 걸려 위험한 순간이 많이 찾아온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2018년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에 화상전문병원인 베스티안병원이 준공되면 상황은 나아지겠지만, 오송까지 거리도 꽤 있어 도심에 한 군데 정도 더 있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