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구멍 뚫린 방역의식… 보은發 구제역 확산 '일파만파'

2010년 최악의 구제역 파동 후
돼지 농가 1년마다 항체율 검사
소 농가, 전체 10% 검사 '뒷전'
축사 절반 무허가… 관리 허술
현재 'O형' 전용 백신만 접종
돼지 A형 방어책은 속수무책

  • 웹출고시간2017.02.13 10:10:04
  • 최종수정2017.02.13 19:30:02
[충북일보=보은] 보은지역에서 발생한 구제역 확산이 걷잡을 수 없는 형국으로 치닫고 있다.

구제역 발생에 대비해 막대한 예산이 투입됐다. 한데 정부와 지자체의 방역 시스템에 구멍 뚫렸다는 얘기까지 나온다.

사전 대응보다 사후 대책 마련에 집중한 주먹구구식 대응과 무허가 농가 등 관리가 소홀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사상 처음으로 A형, O형 두 종류의 구제역 바이러스가 출현하면서 구제역 대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마디로 '총체적인 난국' 행태를 보이고 있다.

◇방역체계 '오락가락'

우리나라의 경우 2010년 최악의 '구제역 파동'이 난 이후 구제역 백신 접종이 의무화됐다. 하지만 과거 구제역 피해가 주로 돼지에 집중됐다는 이유로 상대적으로 소 사육 농가에 대한 방역체계는 뒷전으로 밀렸다. 돼지 사육 농가는 1년에 한 차례 이상 항체 형성률 검사를 받는 반면 소 사육 농가는 전체의 10%만 검사를 받았다.

지난 5일 보은군 마로면 관기리의 젖소 195마리를 키우던 젖소 농장에서 올겨울 국내 첫 구제역이 발생했다. 이후 충북 가축 방역당국은 총력 방역에 나섰다지만, 방역체계 곳곳에 구멍이 뚫려 있었다.

충북 구제역 방역대책본부는 방역 초기 젖소에 주목해, 도내 모든 우제류 농가에 대한 일제 백신 접종 계획을 수립하며 젖소농장을 최우선 접종 대상으로 삼았다.

당시 대책본부는 그 근거로 구제역 항체 검사가 농가 축사의 가축이아니라 도축 전 출하가축을 대상으로만 이뤄진다는 점을 들었다.

고기를 얻는 한우보다 우유를 생산해 도축장에 나올 일이 적은 젖소가 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는 뜻이다.

그러면서 첫 발생 농장 주변 가축에 대한 항체 검사에 착수해 젖소는 반경 3㎞로 대상을 삼았지만 한우는 500m 이내로 국한했다. 이후 실상은 대책본부의 판단과 전혀 딴판으로 전개되고 있다.

구제역은 한우로 번져나가고 있고, 항체 검사에서도 오히려 젖소가 한우보다 항체 형성률이 높게 나왔다. 초동 대처부터 첫 단추가 잘못 꿰인 셈이다.

행정기관이 긴급 백신 접종을 추진하며 구제역 발생 이후 출타를 꺼리는 축산농민들을 한데 불러 모아 백신을 나눠줘 농민들로부터 빈축을 사기도 했다.

◇축산농가 관리도 허점

축산농가의 소홀한 자체관리도 구제역 방어를 어렵게 하는 한 요인으로 꼽힌다.

일부 농가는 백신 접종을 꺼리는데다 무허가 축사인 곳도 많기 때문이다. 무허가 농가가 많을수록 구제역 방어 관리에 대한 정부의 통제는 구멍이 날 수밖에 없다. 전국적으로 12만6천여 농가 가운데 무허가 농가는 절반가량인 6만 곳에 달한다. 특히 한우를 중심으로 소규모 농가가 많아 한우 농가의 무허가 비중이 87%나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일 충북 보은군 마로면 관기리의 젖소농장에서 국내 첫 구제역이 발생한 후 충북에서는 불과 닷새 만에 항체 형성률이 낮은 14개 소 사육농장이 적발됐다.

소 사육농장이 양돈농장보다 구제역 백신 접종에 소홀하다고 본 충북도가 대대적인 항체율 검사에 나선 결과다.

충북도는 2만2천860마리의 젖소를 키우는 도내 338개 농장 전체를 대상으로 한 항체율 검사를 오는 16일 끝내고 시·군에 그 결과를 통보,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할 방침이다.

검사가 마무리되면 항체율이 낮은 소 사육농장이 부지기수로 적발될 가능성이 높다.

가축 전염병 예방법상 항체 형성률이 80%를 밑도는 소 사육농장에는 과태료가 부과된다. 1차 적발 때는 500만원, 3년 이내 2번 적발될 때는 추가로 400만원, 3차 적발 때는 1천만 원을 내야 한다.

◇백신 접종 불신 증폭

현재 국내에 있는 A형 백신은 소 전용으로 수입되는 O+A형 백신뿐이다. 때문에 지금까지 'O형' 전용 백신만 접종해 온 돼지에 대한 A형 구제역 방어책은 속수무책이다. 충북도의 경우도 정부 보급 백신 물량과 민가 물량까지 합해 소에 대해 100% 접종은 문제없지만 돼지의 A형 백신 접종은 비상이 걸렸다. 현재로서는 정부의 물량확보를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그나마 백신 효능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는 12일 보은군의 3㎞ 방역대 내의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시료검사를 하던 도중 171마리의 한우를 키우는 마로면 농장에서 소 3마리가 구제역에 감영된 것으로 확진했다.

이 농장의 항체 형성률은 법적 항체 기준치(80%)를 웃도는 81%이다.

지난 11일 구제역이 발생한 보은군 마로면 송현리의 한우농가 역시 항체율이 87.5%였다.

높은 항체 형성률을 보인 농장에서 구제역 발생이 잇따르고 있어 백신의 효능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고 있다.

보은 / 장인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