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1.18 15:23:00
  • 최종수정2017.01.18 15:23:00
[충북일보] 세종역 신설 백지화 노력이 기대만큼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시종 지사는 지난 17일 국회를 방문했다. 정우택 새누리당 원내대표, 권은희 안전행정위원회 국민의당 간사, 오제세·도종환·변재일·박덕흠·경대수 의원 등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세종역 신설 백지화에 힘을 보태달라고 호소했다.

지난 11일엔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정부 세종청사 국무조정실을 찾았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만나 세종역 신설 반대 입장을 전달하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면담은 끝내 불발됐다.

50여명으로 구성된 방문단은 그 자리서 집회를 열고 'KTX 세종역 결사반대'를 외쳤다. 세종역 신설 문제는 최종 용역 결과에 따라 파장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와 세종시의 갈등은 더 깊어질 것 같다.

충남도의 입장이 좀 묘하다. 세종역 신설로 지역에서 가장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 곳은 오송역과 공주역이다. 특히 공주역은 2015년 4월 개통한 이후 지금까지도 하루 평균 이용 인원이 400여 명에 불과하다.

세종역이 신설되면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다. 그런데도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하급 지자체인 공주시의 세종역 신설 결사반대에도 선뜻 나서지 않고 있다. 이 지사만큼 적극적인 반대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

대선 전략 때문인지 불분명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공주시의 상급단체인 충남도 수장으로서 역할을 다하는 자세로 보기 어렵다. 그만큼 세종역 신설 문제가 정치적 다툼으로 변질됐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우리는 안 지사가 각 지자체·정부 간 가교 역할을 하며 중심추 역할을 해야 한다고 판단한다. 물론 지금까지 안 지사의 태도는 대선 정국에 뛰어든 행보와 무관해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자칫 이런 태도가 본인의 정치운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현명한 정책 결정과 효과적인 실행은 정책 결정·이행자에게 권위를 가져다준다. 그리고 단단한 정치적 기반을 선물한다. 그러나 반대의 경우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 게다가 이번 대선은 이슈에 지배당하기 쉬운 조기 대선으로 예정돼 있다.

세종역 신설 문제는 이미 이번 대선에서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사안으로 떠올랐다. "충청권 대선 표심은 이제 반기문이 아닌 세종역에 달려 있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싫든 좋든 충청권 최대 현안이 됐다.

이 지사와 충북지역 국회의원들은 정치권 주요 인사들을 접촉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세종역 신설 반대를 위한 '우리 편 만들기'다. 이 지사는 엊그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났다. "세종역 신설이 추진되면 대선 때 충북에서 필패할 것"이라고도 했다.

중앙정치권에선 세종역 신설 문제를 정치적으로 판단하려는 분위기다. 정책적 결정으로 포장하려 하지만 결국은 정치적 수사(修辭)일 뿐이다. 논란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이 지사와 안 지사는 지금보다 더 적극적으로 세종역 신설 백지화에 나서야 한다.

세종역 논란은 지난해 8월 본격화됐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사전 타당성조사 연구 용역을 발주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용역기간도 4개월 연장됐다. 그 사이 정국은 대통령 탄핵 흐름을 타고 조기 대선 분위기로 급변했다.

이 지사와 안 지사는 정부가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세종역 신설 반대 여론을 한군데로 모아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