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시 중앙동 주민자치위 구성 두고 내홍

전직 동장 제외 위원, 현직 동장이 다시 포함 갈등 촉발
불법이다 vs 아니다, 감사실 감사 청구까지 이어져

  • 웹출고시간2017.01.16 11:35:31
  • 최종수정2017.01.16 11:35:31
[충북일보=제천] 제천시 중앙동의 주민자치위원회 구성을 두고 전·현직 동장의 갈등이 촉발되며 위원회 구성원까지 감정의 골이 깊어지는 등 내홍을 겪고 있다.

올해 1월 새로 발령을 받은 L모 신임동장이 부임을 하며 시작된 갈등은 시간이 지나도 봉합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서로간의 입장차만 키우고 있는 실정이다.

신임 L동장은 부임 다음날인 지난 2일 지난해 말 새로운 자치위 구성과정에서 위원 3명을 불합리하게 배제했다며 이들을 다시 포함시켜야한다고 주장했다.

L 동장은 "관련 조례와 중앙동 주민자치위 회칙을 검토한 결과 지난해 12월 실시한 위원 선정 심의에 문제가 있다"며 "그 동안 열심히 위원 역할을 수행한 3명이 신임 위원장 선임에 반기를 들었다는 이유를 들어 재구성 명단에 포함하지 않은 행위는 적절치 않다"고 배경을 밝혔다.

이어 그는 "위원 자리는 분명 봉사하는 자리인데 누구는 되고 누구는 되지 않는지 판단이 모호하며 당시 선임과정이 매끄럽지 않게 진행된 정황도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또 "전임 동장이 결정한 부분을 번복하기는 부담이 되지만 절차상 문제는 되짚어봐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제외된 3명의 추가 위촉을 강행하겠다"고 강조했다.

L 동장은 결국 신임 자치위원장 선임을 두고 이들 3명이 절차상의 이유로 이의 제기했고 이 부분이 다른 위원들의 공분을 사며 재구성에서 제외돼 잘못된 절차라는 해석이다.

이에 대해 전임 K 동장은 "조례와 주민자치위 회칙에 명시돼 있는 절차에 의해 집행했는데 내가 한 행위를 불법(조례 위반)이라고 간주해 매우 분개한다"며 "38년간의 공직생활 중 이러한 모욕과 인권 침해를 받아보기는 처음이고 나의 적절한 행위를 왜 불법으로 몰고 가는지 모르겠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어 그는 "신임 동장이 자신의 행위를 정당화하기 위해 전임 동장을 불법으로 몰아세우는 행위는 간과할 수 없다. 감사실에 감사를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지난 연말 정당한 내부 절차를 걸쳤고 또한 불합리한 부분은 주민자치위와 상의해 결정했지만 신임 동장이 불법 행위 운운 하는 것은 묵과할 수 없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결국 전·현직 동장의 이 같은 갈등은 주민자치위원회 내부의 갈등으로도 이어지고 있으며 신임 주민자치위원장과 위원의 위촉식 등 각종 행사가 지연되는 등 차질을 빚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이 같은 갈등에 대해 제천시 공직내부와 주민자치위원은 다양한 해석을 내놓으며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에서는 주민자치위가 특정 인물을 의도적으로 배제시키려는 행위는 그릇된 것이고 더불어 잘못된 행정 행위는 뒤로 미룬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라며 즉시 바로 잡는 게 옳다고 신임 동장의 의견에 동조하고 있다.

반면 다른 한편에서는 주민을 바라보는 동장이 돼야하는 데 나무만 바라보고 있고 사태를 극단으로 몰고 가는 행위가 동장 본인의 의지인지도 의심이 든다며 지금까지의 과정을 꿰차지도 못한 신임 동장이 취임하자마자 이른 바 전횡을 저지르는 격으로 신임 동장은 자격이 없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지역공동체활성화를 위해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자치기구인 주민자치위가 내부 위원간 갈등을 넘어 전·현직 동장의 갈등과 비방 등으로 점철되며 지역민들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