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1.10 17:21:01
  • 최종수정2017.01.10 17:21:10
[충북일보] 국회의원은 정부 정책을 비판할 수 있다. 표를 얻기 위해 자신의 철학을 숨겨둘 수도 있다. 대통령은 국회의원과 차원이 다르다. 대통령은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정책적 결정을 내려야 한다.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가 11일 충북을 방문한다. 이시종 지사와 지역 기자들을 만난다.

문 전 대표는 오는 12일 귀국하는 충북 출신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을 의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어째든 유력한 두 잠룡이 충북에서 처음으로 '빅뱅'을 벌이는 것은 나쁘지 않다.

KTX 세종역 논란의 배경

문 전 대표는 충북을 방문한 자리에서 무엇보다 'KTX 세종역'과 관련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세종시는 국가균형발전 철학의 상징이다. 중앙집권식 사고에서 벗어나 중앙과 지방이 고르게 발전해야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철학이 밑바탕이다.

하지만, 세종시는 지금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행정비효율 문제가 더 많이 거론되고 있다.

이명박 정부는 행정중심의 세종시를 기업도시로 바꾸려 했다. 야당은 이를 적극 반대했고, 여당에서도 '원안 +a' 논리가 국민적 공감대를 얻었다.

세종시의 기업도시 전환은 실패했다. 졸지에 서울에서 세종시로 거처를 옮겨야 했던 공무원들은 불만을 쏟아냈다.

가족과 함께 완전 이주를 선택한 공무원도 있었지만, 상당수 공무원들은 출·퇴근을 선택했다. 출퇴근 공무원들은 국민의 세금으로 운행된 통근버스를 이용했다. 그런데 왕복 4시간 이상 소요되면서 효용성은 점점 더 떨어졌다.

그러자 서울에서 오송역까지 '2층 KTX'를 주장해야 한다고 호들갑을 떨기도 했다. 최근에는 KTX 세종역 신설을 주장하면서 충청권을 시끄럽게 만들고 있다.

문 전 대표와 같은 당 소속인 이해찬(세종) 의원과 이춘희 세종시장이 앞장섰다. 이들은 오송역에서 세종시까지 택시요금이 너무 비싸다고 트집을 잡았다.

세종역 신설은 충북을 비롯해 대전·충남이 동의할 수 없는 주장이다. 공교롭게도 대전시장과 충북지사, 충남지사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몇몇 국책사업과 관련해 정부가 보여준 '오락가락 정책'은 심각한 국론분열을 초래하고 있다. 그렇다고 국정의 투트랙인 제1야당의 책임이 없는지 따져 보아야 한다.

세종역 논란은 문 전 대표의 '정치적 둥지'인 더민주 내부에서 교통정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서 시작된 문제다. 그래서 문 전 대표에게 세종역 논란은 악재가 될 수 있다.

세대별 지지층이 갈라진 충청권에서 주요 지지층이 겹치지 않는 반기문 전 총장 보다 세종역 문제가 문 전 대표의 발목을 잡을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지난해 12월 끝났어야 할 세종역 신설 타당성 용역이 오는 4월로 늦춰졌다. 참으로 요상한 일이다. 대통령 탄핵심판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용역 완료시기가 늦어진 배경을 놓고도 억측이 분분하다.

국책사업 갈등조정 능력 보여줘야

이해찬 의원은 친노(친노무현) 좌장이다. 충청권 광역단체장 중 안희정 충남지사는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대하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를 이해찬·안희정·이춘희 중심의 '친노 카르텔'이라고 의심하고 있다.

문 전 대표가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문 전 대표가 세종역은 세종시 건설취지에 부합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히면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다.

지난 2012년 대선 과정에서 한나라당 박근혜 후보를 향해 "야당이 세종시 원안을 지킬 때 여당의 대선 후보는 어디서 뭘 했느냐"며 날을 세웠던 상황을 기억해야 한다.

이를 외면하면 평소 우유부단하다는 문 전 대표에 대한 평가가 민심(民心)으로 굳어질 수 있다.

그동안 문 전 대표는 지역 간 갈등이 심각한 국책사업에 대해 소극적인 태도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했다. 이 때문에 문 전 대표의 '갈등조정 능력'을 지적하는 여론도 적지 않았다.

이번에는 반드시 보여줘야 한다. 문 전 대표는 충북에서 '세종시를 설계한 참여정부 인사가 KTX 세종역 신설을 주장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말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