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12.26 14:03:36
  • 최종수정2016.12.26 14:03:36
[충북일보] 충북 출신 첫 대통령에 대한 160만 도민들의 관심은 뜨겁다.

마침 음성에서 태어나 세계의 대통령격인 UN 사무총장을 역임한 반 총장이 최근 대권도전을 강력히 시사했다. 도민들의 기대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반 총장은 외교 대통령이다. 반 총장이 퇴임 후에도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인 한반도에서 평화와 통일을 위해 할 일이 적지 않다는 얘기다.

남북문제는 극단적 대결보다 교류와 협력을 통해 한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는 방안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사실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남북관계는 최악의 상황을 맞았다. 이를 두고 야권에서는 정부의 남북관계 설정 자체가 잘못됐다고 주장하지만, 이를 100% 동의하기는 힘들다.

남북관계 악화의 원인과 관련해서는 적어도 '남북 공동책임론'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대안을 찾아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반 총장이 대선에 출마하면 한반도 평화통일과 동아시아 공동체 구축은 물론, 러시아·유럽까지 진출하는 '유라시아이니셔티브'에 대한 기대감을 가질 수 있다.

물론 '유라시아이니셔티브'는 다른 후보들도 외면할 수 없는 절대적 가치이기는 하다.

반 총장은 도내 정치권의 지각변동을 불러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우리는 그동안 여당과 야당으로 나뉘어 이전투구를 하는 지역 정치인을 숱하게 경험했다.

지역의 이익을 위해서는 여야가 따로 없이 상생하고 있는 영·호남 정치인들과 많이 달랐다.

반 총장은 충북에서 이시종 지사·윤진식 전 장관과 아주 가까운 사이로 알려졌다. 이들은 정치공학적 계파를 따져 봐도 여권 주류인 친박(친박근혜), 친노(친노무현)도 아니다.

반 총장이 출마하면 오랜만에 지역 정치권의 '정치적 둥지'가 한 곳으로 집중될 수 있음을 예상할 수 있는 대목이다.

반 총장과 지역 정치권은 내년에 지역발전을 위한 초석을 튼튼하게 다져야 한다. 그래야 최악의 '국정농단' 사태로 깊은 상처를 입은 도민들의 아픔을 보듬어 줄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