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12.20 16:24:02
  • 최종수정2016.12.20 16:51:18
[충북일보] 딱 7년 전의 일이다. 2009년 2월 전용헬기로 청주공항에 도착한 이명박(MB) 대통령은 현지에서 정우택 지사의 브리핑을 받는다.

정 지사는 이날 백보드까지 준비해 청주공항 내 항공기정비센터(MRO)를 건의했고, MB는 그 자리에서 흔쾌히 약속했다.

MRO 시범단지 청주공항

당시 청주공항 MRO 단지의 법적지위는 시범단지였다. 시범단지는 일단 시행한 뒤 성과가 좋으면 타 지역에도 추가하는 선도적 위치로 볼 수 있다.

국내외 항공기 정비수요가 청주공항에 집중되면, 공항 주변에 숙박·음식·유흥 등 다양한 인프라가 들어설 수 있다. 이를 발판으로 항공복합산업단지 조성까지 확대할 수 있었다.

이는 청주는 물론, 충북의 산업지도까지 획기적으로 바꿔놓을 수 있는 아이템이었다.

그런데 MB의 MRO는 딱 두 가지 조건이 엿보였다. 하나는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 충북도가 노골적으로 반대하지 말아야 했다.

물론, 당사자들은 부인하겠지만 2009년 당시 MB의 청주공항 방문을 취재했던 상당수 현장 기자들은 그런 생각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를 뒤늦게 따져 보자는 얘기가 아니다.

두 번째는 공기업 선진화 정책의 일환으로 청주공항을 민영화하는 문제다. MB 정부는 당시 김포·제주·청주 등 지방공항 중 일부를 민영화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하지만, 김포·제주는 노조를 중심으로 극렬히 반대했다. 국가기간망의 민영화와 관련된 논란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다.

청주공항은 전국 14개 지방공항 중 비교적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우량 공항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민영화 방침이 알려지자 지역 내에서 찬반 논란이 심화됐다.

MRO와 수도권 전철 천안~청주공항 전용선 건설을 반대급부로 민영화에 찬성한 사람이 있었고, 세종시 수정안·청주공항 민영화와 MRO·수도권 전철을 바꿀 수 없다는 반대여론도 적지 않았다.

기자는 후자의 논리가 맞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청주공항 민영화에 거부감을 가졌고, 박근혜 정부 출범 후 많은 우여곡절 속에서 청주공항 민영화는 중단됐다.

MRO의 기본 취지는 클러스터(Cluster)다. 클러스터는 유사 업종에서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기업·기관들이 한 곳에 모이는 산업집적지다.

클러스터는 경쟁력이다. 중국·일본·미국 등 광활한 영토한 충분한 노동력, 풍부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와의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클러스터가 반드시 필요하다.

상황이 이런데도 MB는 MRO를 정치적으로 활용했다. 국토부가 앞장서서 시범단지를 중점 지원해야 하는데, 어느 순간 공모제로 변경됐다. 이 과정에서 올바르게 대응하지 못한 충북도 역시 비판받아 마땅하다.

MRO 특위, 이제는 중단하자

청주를 시작으로 경남 사천, 경북 영천, 인천 등 공항을 끼고 있는 대부분의 지자체들은 MRO 사업에 욕심을 낸다. MRO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는 깊게 고민하지 않는다. MRO를 유치하면 상당한 국비를 확보하고, 이걸 또 다시 단체장 치적을 홍보하는데 열을 올릴 것이 불 보듯 뻔하다.

여기서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 전국 곳곳에서 MRO를 추진하면 수요가 적은 지방공항 MRO는 동네 카센터 수준에 그친다. 당초 국내에 단 1개 밖에 없는 대형 항공기정비센터가 카센터 수준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런 규모의 MRO에 지자체가 땅을 제공하고, 건축비 일부를 제공한다면 배보다 배꼽이 큰 상황을 맞을 수 있다.

도와 도의회는 MRO 책임 공방전이 해를 넘기지 말도록 해야 한다. 여기서 중단해야 한다. 이를 외면하면 둘 다 파국이다.

전상헌 청장에 대한 경질 문제도 이시종 지사에게 맡겨야 한다. 전 청장을 경질하지 않아 받는 정치적 책임은 이 지사의 몫이다. 어떤 경우라도 MRO 특위를 주도한 새누리당 도의원들의 성과로 인정받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미 논점이 너무 흐려진 상태다.

이제는 묻어두자. 그리고 청주공항이 MRO가 아닌 항공복합산업단지로 확대·발전하도록 의회가 앞장서서 도민의 역량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