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12.15 15:04:40
  • 최종수정2016.12.15 17:48:14
[충북일보] 장애인 보행시설이 잘못 설치됐거나 고장 난 채 방치되고 있다. 위험에 노출된 곳도 많다. 활용성이 "글쎄"인 시설도 많다. 전반적으로 장애인 보행환경이 열악하다.

(사)국제키비탄한국본부 충주클럽은 지난달 충주시내 주요도로 인도를 따라 '장애인 시설' 실태조사를 벌였다. 무려 58개소에서 불편사항이 발견됐다. 중앙로 24개소, 예성로 10개소, 시내지역 24개소 등 58개소에 달했다.

이런 사정은 비단 충주만의 일이 아니다. 조사 범위를 도내 전체로 하면 엄청나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도내 시·군 모두가 전수 조사에 나서 불량시설을 개선했으면 한다. 그렇게라도 해야 장애인들의 원활한 보행권을 확보해 줄 수 있다.

장애인들도 비장애인들처럼 쾌적한 보행환경 속에서 차별 없이 살아갈 권리가 있다. 지난해 청주시 청원구가 진행한 인도 턱 낮춤 정비 사업이 좋은 예다. 불편 사항이 발견됐을 때 곧바로 시정해 불편을 없애는 행정이 바른 주민을 위한 행정이다.

게다가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건 도시품격을 높이는 일이다. 특히 장애인과 관련된 보행환경 개선은 선진적 행정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그동안 보행공간은 이런저런 시설들로 인해 우선순위에서 밀리곤 했다.

장애인 보행공간은 더 그랬다. 우리는 충주시를 포함한 도내 모든 시·군이 장애인 보행 공간 확보에 나섰으면 한다. 장애인 보행환경 확보는 안전도시에 한걸음 더 다가서는 적극적 행정이다. 비장애인들에게도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우선 장애인 보행 동선이 단절된 곳부터 찾아내야 한다. 그런 다음 각 지자체 등과 협의해 보도 및 횡단보도를 설치하는 게 좋다. 그동안 우리의 교통정책은 비장애인 위주로 진행돼 온 게 사실이다. 게다가 차량 위주였다.

장애인들의 보행권은 제대로 보장되지 않았다. 비단 장애인들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비슷했다. 지금도 여전히 도심을 걷다 보면 불편할 때가 많다. 자동차 진입을 막기 위한 각종 시설들이 보행에 지장을 주기 일쑤다.

장애인들이 느끼는 체감불편은 훨씬 크다. 이제는 차량 위주가 아닌 보행자를 생각하는 방향으로 균형을 잡아가야 한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하는 교통정책이 펼쳐져야 한다. 그동안 차량에 빼앗겼던 보행권을 되찾는 일은 당연한 일이다.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