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12.11 15:12:07
  • 최종수정2016.12.11 15:12:07
[충북일보] 대한민국 정치상황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됐기 때문이다.

새로운 대한민국 만들기와 국정 안정화, 정치권 새판 짜기가 정치권 3대 과제로 떠올랐다. 국회의 책임은 더 막중해졌다. 종래의 행정부 감시자 역할 뿐만이 아니다. 국정 운영에서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

하지만 정치권 상황은 안정적이지 않다. 정치권의 내전 가능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야여가 다르지 않다. 야3당의 공조는 여전히 불안하다. 야3당은 공조시험대에 올랐다. 여당은 분열 차단의 길을 찾지 못하고 있다.

촛불민심은 박 대통령의 책임만 묻는 게 아니다. 정치권에도 함께 묻고 있다. 정치권이 이를 모를 리 없다. 다만 자신들에겐 책임이 없는 척 하고 있을 뿐이다. 여야, 여여, 야야 간 서로 셈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정치권은 탄핵 가결 후에도 국가 재건이란 큰 그림보다 당리당략에 함몰돼 있다. 구태의 고정불변을 보는 듯하다. 격랑과 혼돈 상황이 계속되는 이유도 여기 있다. 다시 말해 아직도 정치권이 국정 안정화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만에 하나 이번에도 국회가 책임을 방기하면 촛불의 방향이 어디로 향할 지는 불을 보듯 훤하다. 정치권은 이번 기회에 스스로를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 솔선수범으로 나서 촛불민심을 국가의 변화 동력으로 변환시켜야 한다.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일을 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을 수는 있다. 그렇지만 정국 안정화와 새로운 대한민국 만들기는 시대적 과제다. 이 이중적 과제를 안정적으로 해결해야 정치 생명도 담보될 수 있다. 그러지 못하면 스스로 사퇴해야 한다.

물론 우리는 정치권의 책임 수행능력에 대해 여전히 의구심을 갖고 있다. 그동안 보여준 모습 때문이다. 정치권은 일을 썩 잘하는 집단이 아니었다. 책임지는 정치를 하지도 않았다. 촛불민심이 한참 타올랐을 때도 제대로 된 정치력을 보여주지 못했다.

빠르면 내년 3월 늦어도 6월 대선이 치러질 전망이다. 정치세력 간 이합집산은 더욱 복잡해질 수밖에 없다. 아무리 복잡해도 정국 수습은 헌법과 법률을 벗어나면 안 된다. 편법은 또 다른 편법을 낳을 뿐이다.

이제 사법적 뒷마무리는 헌법재판소에 맡기면 된다. 광장의 촛불도 일상으로 돌아가야 한다. 저마다 '저무는 정치'의 까닭을 떠올릴 때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동계훈련으로 전국체전 6위 탈환 노릴 것"

[충북일보]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이 "이달부터 동계 강화훈련을 추진해 내년도 전국체전에서 6위 탈환을 노리겠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1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전국체전에서는 아쉽게 7위를 달성했지만 내년 전국체전 목표를 다시한번 6위로 설정해 도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초 사무처장에 취임한 박 사무처장은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 위해선 우수한 선수가 필요하고, 우수한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선 예산이 필수"라며 "전국 최하위권 수준에 있는 예산을 가지고 전국에서 수위를 다툰다는 점에선 충북지역 체육인들의 열정과 땀의 결실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체육 분야에 대해서만 예산지원을 요구할 수 없는 입장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적 향상을 위해 예산 확보를 위해 다각적으로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박 사무처장은 도체육회 조직확대 계획도 밝혔다. 현재 24명의 도체육회 인원을 29명으로 증원시키고 도체육회를 알려나갈 홍보 담당자들에 대해서도 인원을 충원할 방침이다. 박 사무처장은 "현재 도체육회의 인원이 너무 적어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며 "전국에서 가장 도세가 약한 제주도의 경우에도 체육회에 3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