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지역 경제포럼 '통·폐합' 목소리

道·청주상의, 중복 기능 따로 운영
官 포럼은 정치적 목적 사용 가능성도
타 지역 '상의가 일괄적 관리' 대조

  • 웹출고시간2016.12.08 21:59:08
  • 최종수정2016.12.08 21:59:08
[충북일보] 충북도내 산재된 각종 경제포럼에 대한 통·폐합 목소리가 지역 경제계에서 나오고 있다. 특히 충북도와 청주상공회의소가 각각 운영 중인 충북경제포럼, 충북지식경영포럼이 그 대상이다. 사실상 역할과 기능이 같다는 이유에서다.

일단 태생만 놓고 봐도 두 포럼은 상당히 유사한 점이 많다. 도내에선 지난 1990년대 초반 충북도와 지역 원로들이 중심이 된 충북비즈니스클럽이 결성·운영돼오다 1998년 충북경제포럼으로 명패를 갈았다. 당시 충북미즈니스클럽은 청주상공회의소가 실질적 운영을, 충북은행·LG경제연구원이 후원을 맡았었다.

그러다 충북은행 흡수합병을 전후해 충북경제포럼이 새롭게 탄생했다. 충북도 차원에서 전국 지자체 최초로 관(官) 위주의 경제포럼을 만든 것이다. 이때부터 청주상공회의소는 운영 기관이 아닌 후원 기관으로 지위가 떨어졌다.

이후 청주상공회의소는 2006년 충북지식경영포럼을 결성해 지금까지 운영해오고 있다. 지역 경제인들을 대상으로 한 세미나가 주된 활동인 점에서 충북경제포럼과 같은 성격을 띤다.

청주상공회의소는 특별공익법인의 형태여서 충북지식경영포럼 역시 공적 영역으로 분류된다. 사실상 두 포럼의 구조와 기능 모두가 중복되는 셈이다.

이 같은 이유로 충청권 타 지역에선 일원화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 대전상공회의소 회장이 대전경제포럼 대표를, 충남상공회의소협의회장이 충남경제포럼 대표를 각각 맡고 있다. 가까운 충주에서도 충주상공회의소가 충주경제포럼을 실질적으로 운영 중이다.

그럼에도 충북도가 별도의 경제포럼을 운영하는 배경에는 '정치적 입김'이 깔려 있다는 곱지 않은 시선이 많다. 도 차원에서 입맛에 맞는 대표를 임명할 수 있는데다 지역 경제인들이 한꺼번에 모인 자리에서 도지사의 치적을 홍보하기에도 용이하기 때문이다.

실제 얼마 전 경제포럼에서도 이시종 지사가 인사말 대신 20여분 이상 청주무예마스터십 및 MRO사업 무산에 대한 해명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료 연회비를 내는 회원 입장에선 볼멘소리가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와 함께 충북경제포럼은 도덕성 논란에서도 자유롭지 못한 상태다. 조직의 대표가 첫 번째 임기 기간 위장중소기업 적발 리스트에 두 번이나 이름을 올렸던 까닭이다.

이런 흠결이 있었음에도 충북도는 현 대표의 연임을 결정했고, 2년이 더 지난 지금까지 적절한 후임자를 찾지 못하고 있다. 도 경제정책과 관계자는 "도저히 대표를 하겠다는 지역 경제인이 없다"며 "우리도 후임자 결정에 애로사항이 많다"고 했다.

이와 관련, 지역 경제계 핵심 관계자는 "마땅한 대표감도 없는 경제포럼을 왜 굳이 도에서 운영하려고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다른 지역처럼 상공회의소 경제포럼과 통·폐합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임장규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