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부적응 학생에 숙려제 적극 활용해야"

황미영 충북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인터뷰
일선 학교 권고 수준… 제도 모르는 학생 많아
학업중단 예방 효과 커… 전문기관 참여도 중요
기술 훈련 등 사회진출 위한 인프라 구축도 필요

  • 웹출고시간2016.11.27 20:23:11
  • 최종수정2016.11.27 20:23:11
[충북일보] 매년 5만 명에 육박하는 청소년들이 학교 문을 박차고 나온다. 하지만 이런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안전망은 최근 들어서야 구축됐다.

지난해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뒤부터 서서히 관련 지원정책, 서비스 등이 마련되고 있는 추세다.
황미영 충북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은 "이제 출발단계로, 개선해야 할 제도적 장치나 프로그램이 많다"며 "우선 충북에서 매년 1천 명 이상의 학생들이 학교를 그만두고 있는데, 이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안내할 수 있는 여건조차 열악하다"고 말했다.

특히 황 센터장은 "타 시·도의 경우 학교 밖 청소년 작업장을 만들어 기술 훈련 등 사회진출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나서는 타 지역이 있는 반면 충북은 아직 이런 노력이 부족하다"며 "사회적인 무관심과 편견도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학업중단 예방 차원에서 시행 중인 '학업중단숙려제'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의견도 내놨다.

황 센터장은 먼저 "숙려제 시행 이후 학교에서는 학업 중단 비율이 많이 줄었다고 한다"며 "통계를 보더라도 학업 유지 비율이 늘었고, 참여 청소년 입장에서도 다양한 상담을 진행하면서 생각의 폭이 넓어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숙려제 참여자체가 의무 사항이 아니고, 많은 학교에서도 권고 수준에 그친다"며 "이 제도에 대해 아직 잘 모르는 학생들이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선 학교에서는 숙려제를 학업중단 암시 단계 등 초기에 적극 활용해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며 "현재 참여 학생들을 보면 자퇴 마음을 굳힌 단계에서 관련 기관으로 넘어오는 경우가 상당수며, 때문에 다시 학교로 복귀시키기가 매우 어렵다"고 피력했다.

황 센터장은 "학업중단 학생에 대한 정보를 관련 기관에 이관하는 절차를 의무화할 필요도 있다고 본다"며 "개인정보와 관련된 부분이기는 하지만 미성숙한 학생들의 미래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줘야 하다"고 주장했다.

일선 학교의 관심과 적극성을 당부하기도 했다.

황 센터장은 "학교 부적응 암시를 보이는 학생들을 빨리 발굴, 관련 기관을 통해 상담을 진행하는 게 학업중단 예방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며 "특히 담임교사의 관심과 적극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했다.

숙려제의 세부 프로그램에 대한 개선 필요성도 역설했다.

황 센터장은 "청소년들은 다양한 환경과 경험이 필요하고, 학생들마다 특성과 요구가 다르다"며 "집단 프로그램보다 특성화 교육이나 맞춤형 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어 "학교 내부에서 문제가 생긴 아이들이니 만큼, 학교와 동떨어진 외부 전문기관에서 보다 심층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게 효율적일 것"이라며 "특히 학교 업무가 과중된 상황인 점을 감안할 때도 장기적인 상담이 필요한 숙려제만큼은 외부 기관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끝>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