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11.17 15:11:08
  • 최종수정2016.11.17 15:11:08
[충북일보] 정치권이 '최순실 사태'를 겪으며 실체를 드러내고 있다. 여권은 무기력증을, 야권은 무책임함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대한민국 국정은 최순실 파문에 휩싸이며 사실상 마비 상태다. 민심은 여전히 들끓고 있다. 그런데도 여야 정치권이 보여 주고 있는 모습은 무능력과 무책임 그 자체다. 무기력한 모습은 한심하기까지 하다.

새누리당은 더 이상 집권 여당이라고 할 수 없다. 국정 수습의 해법을 제시하기는커녕 되레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자중지란에 빠져 우왕좌왕하는 모습은 지리멸렬 상태다.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도 나을 게 없다. 정국 수습책을 두고 오락가락하는 모습은 혼란스럽기만 하다. 영수회담 백지화는 무책임의 극치였다.

대안 없는 대통령 퇴진 요구는 자칫 국민들에게 불신만 줄 수 있다. 정치권의 역할이 거리 투쟁에만 그쳐선 안 된다.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 '질서 있는 퇴진'이든, 헌법이 정한 탄핵 절차를 밟든 헌법과 법률에 따른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그게 국회와 여야 정당이 해야 할 책임이다.

정치권은 수습책을 내놓고 실질적인 논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새누리당은 분당을 운운할 자격마저 없다. 그렇게 하면 할수록 국민의 지탄을 받게 돼 있다. 야권도 구태를 벗어 던지고 새로운 면모를 갖춰야 한다. 수습에 협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정치적 욕심부터 버려야 한다. 국민들은 언제나 현명했다. 정치적 유불리만 따진다면 국민의 외면을 받을 수밖에 없다. 국민들은 눈앞의 이익과 정치적 승리만을 위한 '정치꾼'과 국가적 미래와 의제를 고민하는 '정치가'를 구별할 줄 안다.

정치는 선거를 통해 권력화 된다. 유권자의 선택으로 결론난다. 부디 여야 정치권이 정치와 선거, 유권자와 권력의 함수 관계를 제대로 이해하기 바란다. '최순실 사태'가 반면교사가 되길 소망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