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11.15 17:16:37
  • 최종수정2016.11.15 17:16:37
[충북일보] 국민들은 또 어이없는 현실을 받아들여야만 했다. 또 속절없이 우롱당하고 말았다. 제1야당의 영수회담 제안이 철회되는 해프닝을 두고 하는 말이다.
 
박근혜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간의 회담 추진은 불과 12시간 만에 백지화됐다. 추 대표는 지난 14일 아침 전격적으로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청와대는 즉각 수용했다.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에 중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이런 기대는 그저 기대에 불과했다.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반대 의견이 많아 무산됐다. 현 시점에서 양자회담은 박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민심을 거스르는 데다, 야권 공조를 깨트린다는 게 주된 이유다.
 
참으로 어이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제1야당 대표의 약속이 무참하게 무시된 셈이다. 회담이 열리더라도 실질적 소득에 대한 기대가 그리 크지 않았다. 민주당이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으로 공식 당론을 변경하면서 더 회의적이었던 게 사실이다.
 
물론 추 대표의 영수회담 제의는 다른 야당과 사전 협의 없이 이뤄진 걸로 알려졌다. 국민의당과 정의당이 강하게 반발한 이유도 여기 있다. 어떤 결론이 나오더라도 논란이 될 가능성이 컸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대한민국 제1야당 대표의 약속이 무참히 깨지는 건 문제다. 민주당은 그동안 최순실 파문과 관련해 이미 여러 차례 말을 바꿔왔다. 경위야 어떻든 이번 일로 추 대표의 리더십은 타격을 입게 됐다.
 
민주당엔 싫든 좋든 혼란스러운 시국을 수습해야 할 책임이 있다. 그런데 오락가락 행보로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 두 집 살림을 차리며 분열을 키우는 여당 못지않다. 정치권이 분노한 민심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이는 이유는 여기 있다.
 
여소야대 정치지형 속에서 제1야당의 책임은 여당만큼 크다. 민주당은 이렇듯 거대 야당의 책임이 크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