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10.18 14:17:20
  • 최종수정2016.10.18 14:32:22

충북형 자율형 공립 고등학교이면서 전국 유일의 KEDI 정책연구학교인 서전고가 내년 3월 개교를 앞두고 있다. 사진은 서전고 조감도

[충북일보] 충북혁신도시가 내년 2월 이전하는 세계 10대 교육정책연구기관인 한국교육개발원(KEDI)을 통해 새로운 교육의 일번지로 떠오르고 있다.

18일 군에 따르면 충북혁신도시 내 진천군 덕산면 석장리 일원에 '충북형 자율형 공립 고등학교'이자 'KEDI 정책연구학교'인 서전고(瑞甸高)가 내년 3월 개교를 앞두고 있다.

이에 따른 고교 진학을 앞둔 학부모들의 교육열이 고조되고 있다.

이미 고등학교 진학 자녀를 둔 11개 이전 공공기관 임직원들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자율형 공립고는 혁신의지가 강한 운영 주체에 학교 운영권을 위탁해 교육과정과 교수법 등을 혁신적으로 운영하는 학교다.

'충북형 자율형 공립고' 형태로 개교를 추진하는 서전고등학교는 세계 10대 교육정책연구기관인 한국교육개발원(KEDI)이 학교 운영에 참여하게 된다.

특히 국내 유일의 정책연구학교로서 KEDI의 40년 연구 성과 및 교육 노하우가 일선 학교에 접목돼 운영될 예정이다.

이 학교는 2017년 고교 입학 일반고 선발 전형에 앞서 학생들을 우선선발 하게 된다.

서전고의 서전(瑞甸)은 진천 출신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독립운동가이자 신·구 학문에 능통했던 교육자 보재 이상설 선생이, 중국 용정에 설립한 민족교육기관인 서전서숙(瑞甸書塾)의 역사성을 계승한 '상서로운 배움터'라는 의미로 현대적, 미래적 의미를 담았다.

진천군은 지난 12일 충북도·도교육청·KEDI·충북연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서전고를 전국 최초로 KEDI 정책연구를 활용한 전국적 명문고로 육성한다는 방침으로, 연간 2억 5천만원 정도의 재정적 지원을 하게된다.

신태수 미래전략실장은 "오는 2020년 까지 충북혁신도시 계획 인구 4만2천명 중 3만명이 진천 지역에 입주하게 되며, 충북혁신도시의 특성상, 정주여건 중 교육여건 마련이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며 "지역 명문 특화고 육성 등의 교육여건 을 통한 인구 유입 정책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송기섭 진천군수의 핵심 공약사업인 '지역 명문 특화고 육성' 사업이 이번 KEDI 협력학교인 서전고의 개교를 신호탄으로 더욱더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진천 / 조항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