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응 매뉴얼 제각각…고3 교실도 '흔들'

귀가조치, 자율귀가, 정상수업 등
수능시험 앞둔 수험생들 술렁

  • 웹출고시간2016.09.20 19:03:54
  • 최종수정2016.09.20 19:04:10
[충북일보] 지진이 발생하면서 충북도내 일선 고등학교도 지진의 후유증으로 흔들거리고 있다.

이유는 지진이 발생하자 학교별로 대응이 제각각이다. 일부 학교는 야간자율학습생들의 전원귀가조치 또는 자율귀가, 정상수업 등으로 학교마다 대응 매뉴얼이 각기 달라 고3교실도 '흔들'거리고 있는 것이다.

9월 12일, 9월 19일. 매주 월요일 오후 8시30분 경주에서 일주일 시차를 두고, 비슷한 시각에 건물이 흔들릴 정도의 지진이 발생했다.

평소 같으면 책 넘기는 소리만 났을 고3 교실이 크게 술렁이고 있다.

이유는 땅과 몸이 흔들리는 지진 경험을 한것도 있지만 야간자율학습에 집중할 시각에 일주일 간격을 두고 연속 발생했다는 점에서 수험생들에게는 고민이다.

진도 5.8의 지진이 발생한 것은 지난 12일 오후 8시32분, 일주일이 지난 19일 오후 8시33분에는 진도 4.5의 여진이 발생했다.

2017학년도 대입수능시험일(11월17일)을 59일 남겨둔 날로 지진 발생시간이 오후 8시 32~33분으로 수험생들이 한창 공부에 열중일 때다.

지진이 발생했을 때 학교는 고3 수험생에 대한 매뉴얼은 천차만별이었다.

20일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19일 지진이 발생했을 당시 야간자율학습을 진행했던 청주시 내 22개 일반계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조치 현황 파악결과 7개 학교는 학생들을 즉시 대피하도록 안내한 후 귀가 조치했다.

고3 수험생을 제외한 1~2학년만 귀가 조처한 곳은 5개교, 귀가할지 말지를 학생 자율 판단에 맡긴 곳은 2개교, 정상수업을 진행한 곳은 2개교,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교실에 대기하도록 조처했던 학교는 3개교 였다.

4개 학교는 지진 발생 조치 현황을 파악할 수 없었다. 관리자(교장·교감)나 당직자에게 연락이 닿지 않아서다.

22개 고교 중 지진동이 느껴지자 모든 학생을 즉시 운동장으로 대피하도록 한 학교는 11개교였다.

지진이 발생하고 나서 17분 후인 오후 8시50분, 도교육청은 211개 중·고교 교감에게 긴급 전자메일을 보낸 후 유선전화로 자율학습 중인 학생을 안전하게 대피·귀가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A고교 고3 담임 교사는 "수능을 코앞에 두고 천재지변이 잇따라 발생해 학습능률이 오르지 않고 있다"며 "관리자들이나 도교육청에서 매뉴얼을 만들어 배포해주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교육청은 지진 규모나 진도에 따른 행동요령이 있지만, 진앙과의 거리까지 계산한 세부 매뉴얼이 없는 점 등을 고려해 지역 실정에 맞는 행동요령을 만들어 배포키로 했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