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해양과학관 '숨은 일꾼'…정태남 충북도 주무관

"가능할까" 걱정에서 "꼭 필요하다" 확신
한 달 동안 타 시·도 벤치마킹…열정의 승리

  • 웹출고시간2015.12.15 19:20:36
  • 최종수정2015.12.15 20:14:57
[충북일보] 유일한 내륙도인 충북에 '바다'가 생겼다. 지난 8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에서 '해양수산문화과학관'이 예타조사대상 사업에 최종 선정된 것이다.

바다에 대한 동경을 현실로 이룬 기적의 뒤편에는 숨은 일꾼이 있다.

주인공은 정태남(46) 충북도 농업정책과 주무관.

정 주무관은 지난 2월23일 이시종 지사의 지시로 업무를 담당하게 됐을 때만 하더라도 반신반의(半信半疑)였다. '과연 가능할까'하는 걱정이 앞섰다고 한다.

그러나 곧 마음가짐을 고쳐먹었다. 청주권에는 가족들을 데리고 놀러갈 곳이 변변찮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청주 해양과학관 유치 업무를 담당한 정태남 충북도 농업정책과 주무관.

ⓒ 최범규기자
정 주무관은 "공무원 시각을 탈피하니 답이 나오더라"고 당시 상황을 회상했다.

'꼭 필요하다'는 확신을 갖고 즉시 논리 개발에 몰두했다. 충북이 유일한 내륙도라는 점을 십분 활용했다. 어쩌면 가장 큰 약점으로 꼽힐 수 있는 조건이었지만 이를 역으로 이용했다. 현장의 목소리, 즉 충북의 지역민들이 갖고 있는 '바다에 대한 동경'을 중앙 부처에 적극 전달했다.

우리나라가 해양 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내륙의 강점도 조목조목 설명했다.

처음에는 해수부의 반응이 싸늘하기만 했다. 내륙지역의 해양시설 추진에 대한 반대 의견이 만만치 않았다. 해수부 예산 규모 상 동시에 2개의 국가재정사업을 추진하는 게 곤란하다는 반응도 많았다.

이때부터 정 주무관의 '될 때까지 무작정 부딪혀 보는' 특유의 업무 스타일이 발휘됐다. 지난 2000년~2004년 청주박물관에서 일한 경험도 큰 도움이 됐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 경제성 검토를 진행하는 동안 그는 부산과 서천에 있는 해양시설 벤치마킹에 나섰다.

정태남(왼쪽) 주무관이 해양과학관 유치를 위해 수집한 타 시도 해양시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최범규기자
지난 5월 꼬박 한달 동안 자료 수집에 매진했다. 방문을 수차례 거절당하면서도 끈질기게 매달렸다. 어렵사리 부산의 국립해양박물관을 방문했을 때는 관장인 손재학 전 해수부 차관과 김종록 전 충북도 정무부지사가 '절친'이라는 소식을 듣고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찾은 듯 기뻤다고 한다.

그렇게 그는 서천의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부산의 국립해양박물관의 자료를 수집했다. 시설의 각종 사진자료로 앨범 2권을 만들었다.
완강했던 해수부의 반응은 점차 달라졌다. 하지만 '산 넘어 산'이었다. 실무자를 설득하면 상급자가 반대하고, 그를 설득하면 유관부서가 부정적이었다.

정 주무관은 그동안 모아놓은 지역 시민사회단체의 열망이 담긴 자료와 각종 언론 자료를 짊어지고 다시 일일이 발품을 팔았다.

끝내 그의 열정이 빛을 봤다. 해양과학관에 대한 심의가 진행되는 동안 '긍정적'으로 돌아선 중앙의 분위기가 감지됐다. 과학관 운영비를 놓고 막판 진통이 있을 때에도 해수부의 지원사격을 이끌어냈다.

해양과학관 유치가 코앞이다. 이제 내년부터 진행될 예비타당성조사만 남았다. 사실상 마지막 관문이다.

정 주무관은 "아직 끝난 게 아니다"라며 "해양과학관이 예타 조사에서 최종 통과될 수 있도록 더욱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