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신음하는 청주예술의전당 - 땜질 보수…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사뿐한 걸음에도 삐걱거리기 일쑤… 안전 직결 기계시설 교체 시급
20년 묵은 장비는 골동품 수준… 문화도시 위상에 맞게 개선해야

  • 웹출고시간2015.11.12 19:04:09
  • 최종수정2015.11.12 19:04:11
[충북일보=청주] 시민들의 문화 오아시스, 청주예술의전당이 메말라가고 있다.

청주예술의전당 관계자가 노후된 무대 시설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 김태훈기자
공연장의 심장인 무대는 그 수명을 다해가고 있고, 각종 공연 설비들은 매년 누더기식 보수에 그치고 있다. 그야말로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다.

올해로 개관 20년을 맞은 청주예술의전당은 5년 전 증축 공사로 객석 수를 1천200석에서 1천493석으로 늘렸으나 좁은 무대와 낡은 시설, 다시 말해 공연장 하드웨어에 대한 투자를 제대로 하고 있지 않은 상태다.

개관 당시 단풍나무를 사용해 조성했다는 무대바닥은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느껴질 정도로 낡았다. 파이고, 갈라지고, 틀어진 바닥은 사뿐한 걸음에도 삐걱거리고 있다.

심각하게 훼손된 곳은 급한 대로 '땜질 보수'를 했으나 기존 무대의 나무 색상과 달라 멀리서 봐도 그 차이가 확연하게 드러난다.

무대를 위 아래로 조절하는 리프트 장치는 장마철마다 이음새 부분에서 말썽을 빚는다. 비가 오거나 날씨가 습하면 원목의 수축팽창 작용으로 이음새에서 심한 마찰이 빚어지기 때문이다.

안전과 직결되는 웨이트(평형추) 방식의 상부기계시설도 개선이 시급하다.

공연장치를 매다는 데 쓰이는 장치물 걸이대의 1대당 수직하중은 최대 250kg. 지난해부터 수직하중이 2배인 시설로 개선하는 사업이 진행됐으나 예산 부족으로 14대 중 4대만 교체되는 데 그쳤다.

무대조명이 설치된 8대의 조명걸이대는 개관 당시 설치된 이후로 단 한 번도 교체되지 않았다.

청주예술의전당 관계자는 "현재는 와이어를 이용해 2중으로 장치를 고정한 상태"라면서 "1차적으로는 걸이대 등의 기본 장치가 교체돼야 확실한 안전성이 보장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음향에서도 아쉬운 점이 많다.

클래식 공연의 경우 잔향(殘響, 음원 진동 후에도 소리가 계속 들리는 현상)이 매우 중요한데, 일반적으로 평균 1.5초~2.5초가 적당하다. 반면,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의 기본 잔향(음향 반사판 없을 때)은 1.2초다. 기본 수치는 물론, 인근 대전예술의전당의 1.8초에도 훨씬 못 미친다.

지역의 한 예술인은 "개관 20년이 된 청주예술의전당의 각종 공연 시설들이 골동품 수준에 그치고 있다"며 "100만 통합시를 바라보는 이 시점에서 하루 빨리 공연장 개선 작업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유소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