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국 시·도에 18개… 국내·국제공항 '비정상'

국토부 10일 서귀포시에 '제주 2공항' 건설 발표
동남권 신공항, 서산 민항기 포함시 난립 가속화
지방공항 적자개선 불가능… 청주공항도 영향권

  • 웹출고시간2015.11.10 19:53:55
  • 최종수정2015.11.10 19:53:59
[충북일보] 국토교통부가 서귀포시에 '제주 2공항' 건설을 발표하면서 국내 공항 난립 현상에 대한 우려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와 한국공항공사 등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국제공항은 인천, 김포, 제주, 김해, 청주, 대구, 양양, 무안 등 모두 8개다.

여기에 지난 2012년 대선공약에 포함된 동남권 신공항과 10일 발표된 서귀포 '제주 2공항'을 포함하면 국제공항은 무려 10개로 늘어나게 된다.

또한 충남권 국회의원들과 서산시 등이 추진하고 있는 서산비행장의 민항기 유치가 현실화되면 국내 국제공항은 11개로 증가할 수 있다.

11개의 국제공항과 함께 국내공항은 군산, 여수, 포항, 울산, 원주, 사천, 광주 등 모두 7개다.

이는 우리나라의 국내·국제공항이 모두 18개로 늘어나 세종시를 포함한 전국 17개 광역단체에 1개 이상의 공항을 보유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국토부의 '제주 2공항' 건설계획은 사실상 지난해 11월부터 예고된 상태였다.

지난해 11월 26일 새누리당은 비공개로 진행된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후 제주공항 장래수요에 근본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사전타당성 용역(기존공항 확장 또는 신공항 건설)을 조속히 시행키로 했다.

김무성 대표는 더욱이 지난해 8월 25일 서울 강서구 베뉴지 웨딩홀에서 열린 '김포공항 및 주변지역 발전 토론회'에 참석해 "여행객의 편의와 강서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김포공항의 운항 국제노선을 홍콩까지 넓혀야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김포공항이 동북아 교통의 요충지와 국제적 비즈니스의 중심지로 발전하려면 국제선 2천㎞ 운항 규제를 바꿔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를 종합할 때 정부와 새누리당의 공항 정책이 지나치게 즉흥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

국가 전체의 중·장기 로드맵 대신 지역의 민원에 대한 돌발 약속이 잇따르면서 적자구조에 시달리고 있는 다른 지방공항에 대한 대책은 마련하지 않고 신규사업에만 몰두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회 안팎에서는 '제주 2공항' 건설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향후 동남권 신공항, 서산비행장 민항기 취항에 막대한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청주국제공항과 김해공항 등 다른 지방공항의 노선특화 전략에도 상당한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된다.

여기에 국내 노선 대부분이 기존 제주공항이 아닌 제주관광의 중심지인 서귀포시 '제주 2공항'에 대거 취항할 경우 제주시 경제에도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정치권이 공항 신설에 몰두하면서 전국 곳곳에서 '공항 난립' 현상을 초래하고 있고, 이에 따른 적자공항 속출 등 '비정상'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솔직히 전국 17개 광역 시·도에 국내·국제공항만 18개나 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지적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