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역사교과서, 정치적 논쟁 수단 악용 안돼"

충북대 김승욱 역사교육과학과장
"보수 결집 위한 선거 모략… 사회공동체 논의 전제해야"

  • 웹출고시간2015.10.15 19:14:31
  • 최종수정2015.10.15 19:14:31
[충북일보]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움직임이 전국을 정쟁의 소용돌이로 몰아넣고 있다.

충북대 김승욱 역사교육과학과장

예상된 여야의 충돌을 넘어 사회·교육계의 동요도 만만치 않다. 국정화에 반대하는 대학가의 목소리가 일파만파 퍼지고 있는 것이다.

지난 12일 충북대 소속 교수 60여명이 '국정화 반대'를 천명한데 이어 15일 이화여대 교수들도 교과서 단일화 정책 중단에 동참했다. 여기에 서울여대 교수들과 이화여대 총학생회, 한양대 총학생회 등 학생들까지 합류했다.

정치적인 논쟁이 된 '역사' 교육 시스템에 대해 충북대 역사교육과학과장 김승욱 교수를 만나 설명을 들어봤다. / 편집자주

김 교수는 먼저 역사 교육에 관한 문제를 정치적인 논쟁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교수는 "검정 교과서는 '진보', 국정 교과서는 '보수'로 규정한 논의는 절대 바람직하지 않다"며 "사회 공동체의 요구가 전제된 상태에서 충분한 내부 토론 등을 거쳐 사회적으로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월호와 메르스 사태로 사회적인 혼란과 경제·외교적인 고립 등을 겪고 있는데, 이런 시점에서 교과서 문제를 다루는 게 얼마나 시급한 문제인지를 먼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서술에 의한 표현을 두고 사회가 흔들리고 있다고 정부는 보고 있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이런 맥락에서 김 교수는 "무리한 시스템 변화의 배경에는 다른 의도가 있다"며 "보수의 결집을 위한 정치적인 논쟁거리로 삼는 선거 모략일 뿐"이라고 잘라 말했다.

김 교수의 주장은 일관됐다. 김 교수는 역사학의 특수성과 국정화의 한계를 지적하며 정부의 국정화 방침을 비판했다.

김 교수는 "역사학은 문학과 다르다"며 "역사는 '사실'에 근거해 다양하고 입체적인 해석을 내놓고, 가치를 비교·검토하는 시각을 키우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기성찰 측면도 매우 크다"며 "부끄러운 역사를 정확하게 더 오래 기억해 자기성찰의 계기로 승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정체제의 맹점에 대해서도 피력했다.

김 교수는 "국정체제는 하나의 텍스트에 따른 시각자체가 통일될 수밖에 없다"며 "상호견제, 시각 확장, 자기성찰 과정 등이 생략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교과서 서술 권한이 국가에 있다는 점도 들며 "결국 국가가 원하는 방향으로 서술될 공산이 커 정치와 자본의 영향에 취약한 구조"라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역사학이라는 학문은 눈에 보이는 것보다 궁극적인 원리와 흐름을 분석하며 맥락을 짚어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는 교과서가 병존한 상태에서 당사자들이 폭넓은 시야로 접근해야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현장 중심의 교육 시스템에 대한 역행을 우려하기도 했다.

김 교수는 "시험을 치를 때 다양한 교과서가 있다면 세세한 표현이 아닌 시대를 보고 전반적인 맥락을 다룰 수 있다"며 "국정체제에서는 이런 맥락보다 오히려 단편적인 사실에 의존, 결국 '태정태세문단세' 식의 암기 교육으로 회귀할 여지가 크다"고 꼬집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