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한국과 중국의 문방사우 - 충북꽃잎문화협회 이사 최유정씨

향 색 효능 오감만족 꽃차… 가을 들꽃이 피었다

  • 웹출고시간2015.10.22 16:05:39
  • 최종수정2015.11.12 18:59:50

편집자

가을 들꽃이 피었다. 새하얀 구절초에 빨갛게 피어 오른 맨드라미, 또 샛노란 국화까지.

가을 꽃은 물론 제철에 피고 지는 꽃과 풀, 나무들은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과도 같다. 다만 그 효용을 몰라 관심을 두지 않고 지나칠 뿐이다.

사람들의 관심 없이 제 마음대로 피었다 지는 들꽃으로 사람에게 이로운 효능을 보이는 향기로운 꽃차를 만드는 최유정(㈔충북꽃잎문화협회 원장)씨를 만나봤다.
[충북일보] "어려서부터 몸이 약해서 민간약초나 약선 음식 등에 관심이 많았는데 30대 들어 한 노스님을 만나 깊게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공부를 하면서 우리나라 모든 식물들은 식용이든 독초든 약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고 그런 식물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방법으로 꽃차를 만들게 됐다"

최유정씨가 자신이 만들어 둔 꽃차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성홍규기자
최유정씨가 앞마당에 핀 구절초 무리에서 깨끗하고 잘 여문 것들을 정성스럽게 따 나무 소쿠리에 담으며 말을 이었다.

"꽃차도 약초와 마찬가지로 식물 고유 성분을 최대한 유지시키면서 생기를 살려야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렇게 자연 성분을 해치지 않은, 자연의 이치에 따른 원리를 파악해 꽃차를 만드는 방법을 터득했다"

나무 소쿠리에 담긴 구절초 꽃 위로 두툼하고 빨간 맨드라미도 따 넣는다. 빨간 맨드라미 옆엔 노란 국화와 짙은 녹색의 구절초 풀잎까지 자리 잡았다. 꽃차의 향에 취하기 전 이미 그 짙은 자연의 색 만으로도 취할 지경이다. 흔히 보던 들풀과 들꽃이 최씨의 손에서 '꽃차'로 다시 태어날 시간이다.

최유정씨가 자신이 운영하는 카페 앞마당에서 딴 구절초와 맨드라미 꽃이 담긴 나무 소쿠리를 들어보이고 있다.

ⓒ 성홍규기자
최씨는 꽃차를 만드는데 일절 기계를 쓰지 않는다. 자연적인 방법으로 직접 자신이 만든다.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딴 꽃과 잎에서 불순물과 흙을 제거하고 세척해 소쿠리에 담아 그늘진 곳에서 자연 건조한다. 자연 건조를 통해 20% 정도 수분이 증발되면 게르마늄 솥에 넣고 덖는다.

얇은 꽃잎이 타지 않도록 온도 조절을 해 가며 볶고 식히는 과정을 계속한다. 한시도 자리를 비우지 않고 자리해야 하는 인고의 시간이다.

덖어진 꽃과 잎에서 수분을 완전히 제거하고 향기를 가두기 위해 뚜껑을 덮어 재운 뒤 최종적으로 게르마늄 솥에서 손으로 덖어 고열 처리를 한다.

"마지막으로 고열 처리할 땐 손이 정말 뜨거운데 그래도 손으로 해야한다. 그래야 꽃과 잎의 형태가 상하지 않아 보기에 좋고 향도 더 좋아진다"

최씨는 꽃차의 향과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건조기를 사용하지 않고 금속 재질의 솥이나 전기 프라이팬도 쓰지 않는다.

금속 재질을 사용하면 민감한 꽃과 잎에 쇠 특유의 냄새가 배기 때문이다. 또 전기 프라이팬은 고르게 열이 전달되지 않아 일정하게 덖어지지 않는 문제가 있다고 한다.

그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게르마늄 재질의 솥과 전기 핫플레이트를 사용한다. 그 덕에 금속 냄새 문제를 해소하고 열 조절도 가능해졌다.

그가 고안한 방법은 품질 좋은 꽃차를 만들 수 있게 했지만 그만큼 고된 노동을 필요로 했다.

기계의 힘을 빌리지 않고 '100% 수제' 만을 고집하는 그에게서 '최씨 고집'을 엿볼 수 있었다.

최유정씨가 구절초를 덖기 위해 체(얼개미)에 가지런히 올리고 있다.

ⓒ 성홍규기자
최씨가 시간과 정성을 들여 만든 도라지꽃차에 물을 붓자 파란 가을하늘 색의 꽃잎이 물을 머금고 만개한다. 살아 있는 꽃이 아침 햇살에 기지개를 켜듯 말라 있던 잎이 하나하나 생기를 띤다. 향기가 퍼지듯 꽃잎에서 파란색이 퍼져나와 유리주전자를 가득 채운다.

천연색으로 물든 꽃차를 찻잔에 따르며 최씨가 말을 잇는다.

"허브차나 커피보다 더 낫다는 걸 증명하고 싶어서 알아 봤는데 식약청엔 국내의 꽃차와 관련된 성분이나 효능은 거의 등록이 안 돼 있었다. 그게 불만이라서 개인적으로 성분검사를 받아보려 했더니 300만원이 든다기에 만드는 과정만 특허로 해 두고 있다. 성분은 아직 등록하지 못했다"며 "도라지꽃차는 기침하는덴 즉효다. 소염 작용에 좋은 꽃차도 있고 비염에 잘 듣는 것도 있다. 향기 뿐만 아니라 효능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증명할 방법이 없는 상황"이라고 아쉬움을 이야기했다.

최유정씨가 구절초 꽃과 잎, 맨드라미로 '아트차'를 만들어 보이고 있다.

ⓒ 성홍규기자
그는 향과 효능은 물론 보는 즐거움을 몇 배로 느낄 수 있는 '아트차'도 개발했다.

여러 종류의 꽃과 꽃잎을 한데 보기 좋게 묶어 꽃다발과 같은 모양으로 차를 만든 것이 그것이다.

"뿌리, 열매, 가시까지 모두 차가 될 수 있다. 금계국이 소염제 역할을 하는데 단풍잎도 그와 같은 역할을 한다. 효능이 같은 것들끼리 엮어서 아트차를 만들면 그 효능이 배가 된다. 꽃을 덖을 땐 모양도 중요하지만 성분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한 송이의 꽃차보다 다발로 묶여진 아트차는 보기에도 더 좋고 효능도 높아진다는 설명이다.

최씨는 꽃과 잎을 사용한 차 뿐만이 아니라 꽃·잎·분말을 활용한 백설기, 약식, 쿠키, 약술 등도 만들고 있다. 또 중국의 보이차에 버금가는 '발효차'를 만드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쑥과 구절초로 만든 발효차를 5년째 숙성시키고 있는 그는 둥근 '떡' 모양으로 차를 만든다 해서 이름 지은 '떡차' 특허를 받았다.

최씨는 "우리나라의 식물로도 충분히 좋은 발효차를 만들 수 있다. 쑥은 물론이고 뽕잎, 감잎 등 우리나라에서 나는 잎으로도 효능 좋은 발효차가 된다. 보이차만이 최고가 아니라 우리나라의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차도 최고의 차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 김병학·성홍규기자
이 기획물은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 감기에 좋은 도라지꽃차 만들기

최유정씨가 만든 꽃차에서 천연색이 우러나왔다. 왼쪽부터 금계국꽃차, 도라지꽃차, 목련꽃차, 맨드라미꽃차

ⓒ 성홍규기자
1.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곳에서 봉오리가 막 터지려고 하는 것을 채취한다.

2. 꽃술을 가위로 제거한다. 다듬은 꽃은 2시간 정도 시들게 둔다.

3. 시든 꽃을 솥에서부터 한쪽으로 밀어놓되 꺼내지 않고 고온에서 충분히 덖는다.

4. 3일 정도 재우기를 통해 수분을 완전히 제거한 후에 3~5회 고열 처리한다.

5. 소독된 밀폐 용기에 담아 그늘진 곳에 실온 보관한다. 습기가 조금이라도 들어가면 탈색되니 완전 밀폐해야한다.

◇ 소염에 좋은 금계국꽃차 만들기

최유정씨가 만든 금계국 꽃차

ⓒ 성홍규기자
1. 오염되지 않은 곳에서 가운데 꽃술이 많지 않은 것을 골라 채취한다.

2. 꽃의 꼭지를 제거하고 좋은 것으로 고른다.

3. 소독한 천이나 바구니에 꽃을 엎어 시들게 한다.

4. 저온에서 얼개미(체)를 사용해 덖기 시작해서 중온, 고온에서 덖으면서 수분을 제거한다.

5. 수분 제거 후 30시간 정도 재우기 하고 3~5회 고열 처리한다.

6. 소독된 밀폐 용기에 담아 그늘진 곳에 실온 보관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