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9.22 18:43:51
  • 최종수정2015.09.22 18:43:51
[충북일보] '때로 너의 인생에서 엉뚱한 친절과 정신 나간 선행을 실천하라'

미국 전역을 대표하는 카운슬러이고 저술가, 세미나 강사였던 잭 캔필드와 마크 빅터 한센이 펴낸 책을 통해 전파된 글귀다.

한국사회에 울리는 경종

한때 이 글귀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미국 전역에 퍼진 일종의 슬로건이 됐다.

시작은 이랬다. 어느 화장한 겨울날 샌프란시스코에서의 일이었다.

차 뒤 칸에 크리스마스 선물을 잔뜩 싣고서 빨간색 승용차를 몰고 가던 한 여성이 베이 브릿지의 통행료 내는 곳에 이르렀다.

그녀는 미소를 지으며 징수원에서 자동 매표기에서 산 일곱 장의 티켓을 내밀었다.

"한 장은 내 거고, 나머지 여섯 장은 내 뒤에 오는 여섯 대의 차를 위해 내가 대신 내주는 거예요."

뒤따르던 여섯 대의 차들이 한 대씩 징수원 앞으로 다가와 통행료를 내밀었다. 징수원은 그들에게 말했다.

"앞에 가는 어떤 여성이 당신들의 요금을 미리 내줬소. 좋은 하루 보내시오."

승용차를 몰고 가는 그 여성은 전에 친구 집에 놀러갔다가 냉장고에 붙어 있는 작은 문장 하나를 읽고 실천한 것이다. 바로 '때로 너의 인생에서 엉뚱한 친절과 정신 나간 선행을 실천하라'라는 글귀였다.

이 글귀는 전염성을 갖고 미국 전역으로 퍼져 나갔다. 매우 긍정적인 무정부 상태이며 무질서이고, 기분 좋은 혼란이었다.

이 사연은 최근의 한국사회에 경종을 울리기에 충분하다. 이 엉뚱한 친절과 선행의 바이러스가 한국사회에도 전염됐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다.

지난달에 OECD '건강 통계 2015'(Health Data 2015)가 공개됐다. 이 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자살률은 2013년 기준 인구 10만 명당 29.1명으로 OECD 회원국 가운데 여전히 1위이다. 벌써 11년째다. OECD 회원국 평균 12.0명보다 2.5배가량 높고, 2위인 헝가리(19.4명)에 비해서도 압도적으로 높다. 자살 사망률이 가장 낮은 국가 그룹인 터키(2.6명), 그리스(4.2명), 멕시코(5.0명), 이탈리아(6.3명)에 비하면 5~10배 정도 높다.

왜 일까. OECD의 국민 건강 통계는 한국인의 건강 문제가 위생 상태나 보건 의료 기술의 문제가 아니다. 사회구조적인 문제다. 무한경쟁 사회가 빚어낸 극도의 정신적 고통이 낳은 비극으로 볼 수밖에 없다. 자살은 개인적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병리 현상이다.

최근 잇따라 보도되는 보복운전 동영상도 많은 화제를 낳고 있다.

'보복운전'이란 운전 중 시비로 차량을 이용해 다른 차량의 통행을 고의적으로 위협·방해하는 행위로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중대한 범죄행위이다.

경찰청이 지난 7월 10일부터 한 달간 전국적으로 보복운전 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했다. 이 결과, 모두 273건 280명을 검거했다.

이는 1일 평균 8.8건을 검거한 것으로, 보복운전 단속을 강화한 지난 6월부터 7월9일까지 총 125건을 검거한 것에 비하면 175% 증가한 수치다라 한다.

급기야, 정부는 증가하는 보복운전을 미연에 방지하고 피해 발생 후 해결을 위해 스마트 국민제보 앱 '목격자를 찾습니다', '국민신문고' 누리집 등을 운영하고 있다.

경찰도 누구든지 보복운전으로 확인되면 생명을 위협하는 중대범죄로 인식해 사건접수 후 즉시 수사에 착수토록 했다.

배려하는 마음으로 추석 맞자

IMF 외환위기 이후 신자유주의 세계화가 낳은 한국 사회의 모습은 참으로 비참하다. 인간이기 전에 동물로서 본성, 즉 생존하고 번식하는 것 자체가 파괴됐다. 자연이 부여한 수명을 포기해 자기 손으로 목숨을 끊고, 결혼과 출산을 포기하는 종의 보존 자체가 위협받는 사회가 됐다. 물질만능주의 팽배도 그렇다. 배려 없는 사회의 단면이다.

한국사회가 정작 어디로 가고 있는지 걱정되는 이유다. 위정자들은 도대체 무엇을 위해 정치를 하고 있는지 답답할 뿐이다.

한가위다. 미소를 지으면 기운이 난다고, 마찬가지로 때로 무차별적인 친절을 베풀면 자신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가 한결 가벼워진다는 말이 있다. 세상이 그만큼 약간이라도 살기 좋은 곳이 되기 때문이다. 모두가 그런 마음으로 풍요로운 한가위를 맞았으면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