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6번 공유됐고 4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혈(穴) 주무르는 약손' 윤태경 지압마사지사

30대 후반 동의보감 탐독하며 혈 공부… 알음알음 입소문에 찾는 사람 많아져
"건강 유지하게 위해선 마음을 비워야"

  • 웹출고시간2015.08.04 17:07:05
  • 최종수정2015.08.04 17:07:05
[충북일보] 일과 스트레스, 고질적 신체질환에 새로운 활력을 주는 곳이 있다. 어깨의 피로도 풀고 피부에 생기도 주는 시원한 마사지를 제대로 받으면 한동안 거뜬하다. 하지만 막상 마사지를 받으려 해도 적당한 곳이 만만치 않다.

같은 병원이라도 명의(名醫)가 존재하듯 이 바닥에도 '신(神)의 손'이 엄연히 있다. 알음알음 사람들의 입소문을 통해 유명한 손맛을 자랑하는 '윤태경 마사지사'를 만났다.

윤태경(55) 지압마사지사는 "예로부터 어머니 손은 약손이라는 말이 있다. 자식이 배가 아프다고 할 때 그 부위를 정성스럽게 비비고 문지르다보면 배가 낳는 경우가 있다"라며 "이는 긴장된 배 부분의 기혈을 자연스럽게 자극하므로 복통이 개선되는 경우다. 이처럼 마사지는 기본적으로 근육과 내장, 뼈 등에 걸쳐 기혈의 운행을 돕고 자극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 윤씨 손은 약(藥)손

윤태경 지압마사지사

ⓒ 윤기윤 기자
"작년 11월 중풍이 왔다. 거동이 불편하고 입이 돌아갔다. 그래서 청주에 용하다는 한의원을 찾았는데 같은 손님 중 한 분이 이곳을 소개했다. 처음에는 반신반의했다. 10회 정도 지압을 받고 나서 증상이 호전됐다. 지금은 거의 90% 이상 회복중이다. 신기하다."

수원에서 닭 가공업에 종사하는 안관식(구운동· 57)씨는 그야말로 천리 길을 마다않고 매주 이곳을 찾는다. 1시간 넘는 인터뷰로 인해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졌지만, 얼굴에 여유가 넘쳤다. 잃었던 건강을 다시 찾은 기쁨이 컸던 탓이다. 옆 좌석의 손님, 정만복(61)씨도 '윤태경 지압마사지사'의 열혈 팬이다. 그는 "지압을 받고 나서 효과가 없으면 돈 주고 오라고 해도 안 온다. 이곳에서 지압을 받고 나면 몸이 날아갈 듯 가볍다. 특히 부었던 얼굴과 가스찬 배가 쑥 들어갔다"며 입에 침이 마르도록 칭찬한다.

윤씨가 마사지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우연한 기회였다. 30대 후반, 유명정치인 로드매니저 생활을 하던 윤씨는 대기하는 동안 무료한 시간을 메우기 위해 닥치는 대로 책을 읽었다. 그러다 '소설 동의보감'을 읽던 중 건강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됐다는 것. 그 길로 경기도 이천의 한약방에 취업, 본격적으로 '동의보감'을 탐독하며 약의 효능과 혈을 공부했다. 아픈 환자들을 위로하며 어깨와 팔 다리를 정성껏 주물러줬다. 그냥 만지는 것이 아니라, 동의보감에 나온 몸의 혈(穴)을 찾아 만져주자 손님들의 반응이 폭발적이었다. '윤씨 손이 약손'이라는 소문이 나면서 한약방에 약보다 윤씨를 찾아오는 손님이 늘어났다.

"손님들의 반응이 내게 희망을 줬다. 아픈 분들이 내 손을 통해 건강을 찾고 행복한 모습을 보니 말할 수 없는 희열이 찾아왔다. 정식 의료인이 아니기 때문에 민간요법을 통해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그래서 스포츠마사지, 경락마사지 자격증을 취득해 본격적으로 사람 몸을 만져주는 일을 시작했다."

◇ 건강의 적(敵)은 '스트레스', '마음'을 비워라

윤씨는 50대 중반의 나이임에도 40대 초반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었다. 그에게 건강의 비결을 물었다. 그러자 그는 제일 먼저 소식(小食)을 이야기하며 재미난 이야기를 들려줬다.

"과거 왕들은 단명했다. 그런데 궁궐의 주방에서 3대째 왕을 모신 요리사가 있었다. 왕은 그에게 장수의 비결을 물었다. 그랬더니 주방장은 '천년을 산다는 학의 위를 살펴보니 늘 위의 2/3만 채워져 있더라. 그래서 향상 소식(小食)을 실천했더니 지금까지 살고 있다.'라고 말했다."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민간요법을 물어봤다. 조금의 막힘없이 건강 상식을 풀어냈다.

"변비에는 기회혈을 찾아 눌러 기의 생성을 도와주면 좋다. 설사에는 합곡, 내관, 신문, 대횡 등의 4개의 혈을 중심으로 눌러주면 멈출 수 있다. 합곡은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로, 오르다 뼈에 걸리는 곳 바로 앞에 오목하게 들어간 곳으로 이 부위를 자극하면 막힌 소화기관의 기운을 순조롭게 뚫어 장을 편안하게 만든다. 특히 급체, 복통, 설사, 변비 등에 좋다. 두통에는 백회혈을 찾아 지압하면 무거운 증상이 호전된다."

그러면서 그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소식이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마음을 비워야 오장육부가 편안해진다. 그것이 건강의 비결이다."라고 말한다.

'윤태경 지압마사지'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영업한다. 예약을 통해 하루 4명만 받지만, 3주 정도 예약이 밀려 있다.

/ 윤기윤기자 jawoon62@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