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7.30 18:57:03
  • 최종수정2015.07.30 18:57:03
두고 보려 해도 도무지 찜찜해서 몇 자 적어본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이 창궐해 온 국민이 불안에 떨고 있을 때였다. 최악의 가뭄까지 겹치면서 생활물가는 상승곡선을 탔고, 서민들의 삶은 더욱 힘든 상황이었다.

그런데 말이다.

이러한 어수선한 상황 속에서 충북, 아니 전국적 관심을 불러일으킨 청주대학교 사학비리 의혹사건이 가볍게 다뤄지는 듯한 일이 벌어졌다. '청주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대학 교비를 예치한 대가로 은행에서 받은 7억3천만원을 법정전입금으로 위장해 재단 산하 초·중·고·대학 등에 지원했다며 김 전 총장 등 재단 이사 8명을 업무상 횡령·배임 혐의로 지난 3월께 고발했다. 사립학교법에 따르면 교비 회계에 속하는 수입·재산을 법인 회계 등으로 넘겨주거나 빌려줄 수 없도록 금지하고 있다. 이를 어길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경찰은 지난달 23일 정성봉 청석학원 이사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벌였다. 경찰은 지난 7일 오후 6시20분 이 사건의 중심인물인 김윤배(현 학교법인 청석학원 이사) 전 총장에 대한 조사를 벌였다. 경찰은 이날 조사를 끝으로 17일 뒤인 24일 김 전 총장을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필자는 많은 사람들이 김 전 총장을 사법처리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해서 수사당국이 꼭 그들의 뜻에 부합하는 결과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얘기를 하자는 게 아니다. 적어도 수사당국이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있는 모습을 보였어야 한다는 지적을 하고 싶다. 경찰은 김 전 총장을 지난 7일 오후 2시까지 출두해 조사를 받을 것을 통보했다. 김 전 총장은 그러나 이에 응하지 않았다. 경찰서에 대기하고 있던 기자들은 메르스 정국 상황에서 귀한 시간을 허비하고 말았다. 그러나 김 전 총장은 이날 오후 6시30분께 출두해 약 3시간가량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이같은 사실을 뒤늦게 확인한 기자들은 허탈웃음을 지을 수밖에 없었다.

생각해 보자. 한강이남에서 가장 깊은 역사를 자랑하고 있는 청주대의 사학비리의혹 사건의 중심에 선 인물이 단 1차례, 그것도 자신의 입맛에 맞는 시간에 단 3시간 동안 경찰조사를 받았다는 사실을 누가 공정하고 투명한 수사라고 생각하겠는가 말이다. 검찰 송치과정도 그렇다. 송치 하루 전 출입기자단 간사를 통해 송치계획을 알렸다고 한다. 김 전 총장을 사법처리해 줄 것을 사법당국에 호소하는 서명운동에 청주대 구성원 9천여명(학생 7천700여명, 교직원 300여명, 동문회 1천여명)이 참여한 이번 사건을 검찰에 송치하면서 공식발표는 차치하더라도 기자들과 티타임을 통해 브리핑하는 정도도 하지 못하는 경찰의 자세 역시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힘들다. 물론 일련의 과정이 경찰의 전적인 판단에서 결정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검찰지휘에 따라 진행됐다는 점을 이해한다. 그러기에 더 납득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오래시간에 걸쳐 이 사람, 저 사람, 마구잡이로 불러들이고, 압수하고 하는 모습이 올바른 수사방법이라는 얘기는 아니다. 그래도 적어도 많은 사람이 궁금해 하고 걱정하는 이번 사건을 처리하면서 공개적인 입장표명 없이 결론지으려 하는 듯한 인상을 주는 것은 수사당국의 국민적 신뢰측면에서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제 청주대 사학비리의혹사건은 검찰로 넘겨졌다. 검찰이 이 사건을 어떻게 처리하고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 아직 알 수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청주대 사태는 결코 가벼운 사건도, 가볍게 다뤄져서도 안 된다는 사실이다. 김 전 총장 개인에 대한 문제로 끝나서도 안 된다. 대한민국 사학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중차대한 사건으로 다뤄져 아픔과 고통 속에서 보람의 결실을 맺을 수 있는 가치있는 결과를 돌출해 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주대 구성원뿐만 아니라 도민들의 끝없는 관심이 필요하다. 지역언론 역시 감시자 역할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