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7.21 16:19:24
  • 최종수정2015.07.21 16:19:24
[충북일보] 총선 정국으로 빠져들고 있다. 지역 정계가 그렇다.

충북의 경우 8개 선거구 곳곳에서 여·야 '리턴 매치'는 물론 같은 정당 내에서도 '어제의 동지'간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현역 의원을 비롯한 지역구별 후보자 윤곽도 드러나고 있다.

혼돈 속 후보군 경쟁 뜨겁다

내년 20대 총선을 9개월여 앞두고 벌써부터 공천을 겨냥한 후보군의 세몰이가 심상치 않다. 유력 후보군이 간발의 경쟁을 벌이는 지역구일수록 책임당원 확보전이 치열하다.

새정치연합 변재일 의원이 17대부터 내리 사수해 왔던 청주청원(옛 청원군) 지역구는 경합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여·야 할 것 없이 당내 경선과정에서부터 치열한 경쟁을 예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모두 중량감 있는 인물들로 절대 강자가 없다. 이 지역구가 충북지역에서 공천 경쟁이 가장 치열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이를 웅변하듯 후보들의 책임당원 모집 열기가 유례없이 뜨겁다고 한다.

변재일 의원은 같은 당 이종윤 전 청원군수와 경선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종윤 전 군수는 일찌감치 총선에 도전할 의사를 밝혀왔다.

현역으로서 변재일 의원이 유리한 고지에 서 있지만, 그의 텃밭인 오창읍 지역에서는 이종윤 전 군수의 지지율도 만만치 않아 안심하긴 이르다.

새누리당도 자천타천 쟁쟁한 후보들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먼저 오성균 청원당협위원장은 출마 의사를 밝힌 상태고 권태호 변호사, 이금형 전 부산경찰청장, 김재욱 전 청원군수 등 옛 청원군 출신 인사들이 거론된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의 차출설도 지역에서 일찌감치 거론돼 왔다.

문제는 새누리당이 추진하고 있는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와 당원확보 경쟁이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점이다. 이 제도가 실시되면 책임당원 수에서 우세를 보이더라도 공천 향배에 절대적 영향을 미치지는 못한다. 그런데도 후보들이 당원확보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내년 총선에서 오픈 프라이머리가 전면적으로 시행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단하는 까닭이다.

지난달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야당에 오픈프라이머리 공동시행을 제안했다.

김 대표는 앞서 지난해 당 대표 경선에 뛰어들면서부터 공천권을 국민들에게 돌려줄 것이라고 천명했다. 새누리당은 오픈프라이머리 시행을 이미 당론으로 확정했다.

다만, 전제조건으로 여야 합의에 따른 선거법 개정을 통해 정당을 불문한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약속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올 상반기 오픈프라이머리 도입 대신 전략공천 30% 유지를 결정했다.

한데 현재 새정치연합은 물론, 새누리당 안팎에서도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는 의견이 적지 않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원내·외를 불문하고 오랫동안 지역구를 다진 정치인들에게 유리하다는 판단에서다.

정치권 구조개혁이 먼저다

오픈프라이머리 시행 과정에서 100% 국민여론조사가 아닌 '당원 50%+국민 50%'를 비롯해 당원과 국민의 비율이 바뀌더라도 당원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위치가 중요하다는 얘기다. 맹점도 보완해야 한다. 장점도 많지만 이 제도를 잘 운용하지 못할 경우 또 다른 돈 선거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를 볼 때 오픈프라이머리 시행까지는 적잖은 험로가 예상된다.

도 넘은 공천 경쟁은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정치구도가 근저(根底)에 깔려 있다. 주민보다는 당원 확보와 중앙당의 입김을 우선시할 수밖에 없는 구도다. 하지만 이러고서야 정치혁신을 이루어주기를 기대하는 국민의 바람에 부응할 수는 없다.

때 이른 지역구의 총선 세몰이는 정치권 구조개혁이 더는 미룰 수 없는 엄중한 과제라는 점을 다시 상기시킨다.

여전히 구태정치를 답습하는 후보들에게 공감할 국민들이 도대체 몇이나 되겠는가.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