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 소백산화전민촌 관광객 발길 잇달아

더덕·산양산 채취 체험 가능
온달산성 등 명승지 즐비

  • 웹출고시간2015.07.09 11:26:05
  • 최종수정2015.07.09 17:10:57

단양군 소백산화전민촌은 화전민들의 전통 생활양식을 체험할 수 있으며 옛 모습 그대로 복원돼 실제로 이곳에 살았던 30여가구 화전민들의 생생한 삶의 흔적을 체험할 수 있다. 소백산 화전민촌 전경.

[충북일보=단양] 단양 소백산화전민촌이 도심을 피해 한적한 숲 속에서 문명을 잠시 뒤로 하고 청량한 자연의 향기와 별빛을 가까이 하며 휴식을 즐기려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군은 1970년대 이후 화전을 금지시킨 후 방치되다시피 한 숲을 활용해 지역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관광자원으로 만들기 위해 2011년 영춘면 하리 소백산 자락 260㏊에 화전민촌을 복원했다.

소백산화전민촌은 화전민들의 전통 생활양식을 체험할 수 있는 화전민가 너와집 5동, 초가집 3동, 기와집 1동 등 모두 9동으로 운영 중이며 옛 모습 그대로 복원돼 실제로 이곳에 살았던 30여가구 화전민들의 생생한 삶의 흔적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마을에는 탈곡기와 디딜방아, 물지게 등의 옛 농기계가 전시돼 있으며 저렴한 체험비용만 지불하면 산속에 파종한 더덕, 산양삼 등을 계절에 따라 직접 채취할 수 있다.

소백산화전민촌 인근에는 대한불교 천태종 총본산 구인사, 온달평강 로맨스 길, 온달산성 등 도심의 상념에서 벗어나 묵상하며 천천히 걸으며 힐링할 수 있는 명승지가 즐비하다.

여기에 드라마·영화 촬영지로 각광 받고 있는 단양 온달드라마 오픈세트장,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남천계곡 등 유명 관광지도 위치해 있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주말이면 화전민가 9동 대부분 예약이 완료되며 체험활동과 숙박예약을 묻는 관광객들의 전화가 빗발치고 있다.

초가집과 너와집 모두 하루 묵는 비용은 6~10만원이고 임산물 체험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체험비는 임산물에 따라 1~2만원이다.

예약은 홈페이지(http://www.forestventure.co.kr)를 통해서 가능하며 임산물 체험과 숙박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화(423-3117)로 문의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실제 화전민들이 살았던 오지마을의 자연 속에서 청량한 숲속의 향기를 누리며 지친 도심의 일상에서 벗어나 기성세대는 옛 추억을 떠올리고 아이들은 색다른 체험을 할 수 있는 소백산화전민촌을 올 여름 휴가지로 추천한다"고 말했다.

단양 / 이형수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