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6.15 16:06:15
  • 최종수정2015.06.15 16:06:15
[충북일보] 5월부터 지금까지 비다운 비가 없다. 예년에 비해 강수량이 턱없이 적다. 급기야 몇몇 자치단체가 기우제(祈雨祭)를 지냈다. 하지만 비는 아직 내리지 않고 있다.

***기우제의 의미는 간절함이다

가뭄 해결 방법은 달리 없다. 비가 와야 해결된다. 충북지역 일부 지역도 이미 식수난을 겪고 있다. 모내기를 끝낸 논은 거북등처럼 갈라지고 있다. 밭작물 피해는 점차 확산되고 있다. 고추와 옥수수, 담배 등 모든 농작물이 타들어가고 있다.

충북도는 지난 3일부터 가뭄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 행정부지사 주재 하에 시군부단체장 회의도 개최했다. 각 시·군 양수기 3천대를 동원, 양수작업에 나서고 있다. 민간이 보유하고 있는 양수기까지 가동하고 있다.

충주시는 가뭄대책비 5억 원을 긴급히 마련했다. 관수작업을 위한 장비구입 등에 쓰고 있다. 단양군은 관용 트럭을 이용한 '단비 기동대'를 가동하고 있다. 말 그대로 단비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충북농협도 가뭄극복 특별근무에 들어갔다.

그러나 모든 게 역부족이다. 자연의 섭리를 거스르지 못하고 있다. 마침내 기우제까지 동원됐다. 옥천군 청성면사무소가 12일 오후 4시 면사무소 광장 정자 앞에서 비 내림을 기원했다. "하늘의 신령이시여 이 땅에 단비를 내려주시옵소서…."라고 주문을 외웠다. 단양군도 15일 기우제를 지냈다.

관정이 개발되기 전 농민들에게 비는 곧 생명수였다. 반면 가뭄은 곧 재난이었다. 동서양이 다르지 않았다. 저수지나 댐, 그리고 관개시설이 제대로 설치된 지금과 아주 달랐다. 비가 내려야 농사가 가능했다.

한 나라의 왕도 가뭄이 들면 모든 걸 조심했다. 심지어 반찬수를 줄이는 등 근신했다. 죄수들을 풀어주기도 했다. 비와 연관되는 음기를 불러들이기 위한 노력도 했다. 예를 들어 남대문을 닫고 북문인 숙정문을 열어 놓았다. 모두 비오기를 청하는 주문이었다. 하루라도 빨리 비가 내리길 소망해서다.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은 물 없이 불가능했다. 지금도 다르지 않다.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반드시 물이 필요하다. 물은 곧 비를 의미한다. 농민의 생사를 좌우하는 건 농사다. 농사의 성패를 좌우하는 건 바로 비다.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기우제를 치른 까닭도 여기 있다. 그만큼 절실했기 때문이다.

최근 메르스가 온 나라를 뒤흔들고 있다. 대통령이 외국순방을 연기했을 정도다. 분명히 국가적 위기다. 이미 전국 대다수 지역으로 병마가 확산됐다. 감염자도 예기치 못한 곳에서 계속 늘어나고 있다. 불안감이 극도로 고조돼 있다.

그러나 가뭄에 대한 위기감을 찾아보기 어렵다. 농민 고통에 대한 공감을 찾기가 쉽지 않다. 가뭄이 심해지면 옛날 왕이나 관리들은 온갖 정성을 다해 기우제를 지냈다. 그런다고 비가 내릴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예나 지금이나 다를 게 없다.

그러나 기우제는 염원에 대한 정성의 상징이다. 과학이나 행정의 시각에서 보면 무의미하다. 국민의 근심을 해결하기 위해 고통을 함께 나누는 모습이 중요하다. 대통령이나 지자체장들에게 기우제 의미를 설명하는 까닭은 여기 있다. 아무도 대신 질 수 없는 속수무책의 짐이기 때문이다.

***어려울수록 함께 할 수 있어야

힘들 때 더 자주 보여줘야 한다. 어려울 때 더 자주 나타나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도 하락은 단순하지 않다. '함께 아파하고 같이 슬퍼하는' 모습을 보여 달라는 요구다.

지금은 모두가 힘들어하고 두려워하고 있다. 이런 때 더욱 절실한 게 대통령의 위로와 공감의 말이다. 메르스 사태는 전 국민을 불안과 공포에 떨게 했다. 정부의 미숙하고 무능한 대응은 국민의 실망감을 더 키웠다.

가뭄상황에선 해답을 찾아야 한다. 정부 차원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 충북지역 가뭄도 심각하다. 메르스 공포에서 벗어나 가뭄걱정을 할 때가 됐다. 옥천군 청성면과 단양군이 기우제를 지낸 까닭을 살펴야 한다. 이런 곳이 얼마나 되는 지도 헤아려야 한다.

기우제란 다른 대책이 없을 때 하는 최후의 수단이다. 하늘에 비는 전통적 구원의식이다. 물론 인력(人力)으로 할 수 있는 데 까지 해봐야 한다. 그게 현실적이다. 그 중심에 대통령이 있어야 한다.

하루 빨리 내 논에 물이 차는 소리를 들었으면 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