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4.28 13:57:01
  • 최종수정2015.04.28 13:57:01
충청지역 정치권이 혼돈상태의 연속이다. 정치권 안팎에서 '충청 총리 잔혹사'라는 말까지 나온다. 탄식과 안타까움이 교차한다.

행정 각부를 통할(統轄)하는 국무총리에 발탁된 충청 출신 인사가 최근 3차례 연속으로 불명예 퇴진하는 진기록을 남기면서다.

국무총리, 불명예 퇴진 많았다

박근혜정부 들어 이전의 총리 후보자 3명이 연이어 낙마한 처지에서 이완구 국무총리가 바통을 이어받았다는 점에서 기대가 컸다.

하지만 '성완종 리스트'에 휘말린 이 총리도 물러났다. 이완구 국무총리는 끝내 참았던 눈물을 흘렸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의 유탄을 맞아 69일 만에 사퇴하면서 만감이 교차한 듯했다.

총리 취임 후 63일만의 일이다. 헌정사상 최단명 총리라는 기록을 남기게 됐다.

결국 국가와 충청권 발전에 기여하는 총리가 되기를 바랐던 안팎의 기원이 물거품이 됐음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게 됐다.

충청 출신 '단명(短命) 총리'는 많았다. 물론 이 총리와 사퇴 배경은 다르다.

충청 출신 국무총리는 그동안 8번 배출됐다. 2회에 걸쳐 국무총리를 역임한 김종필 전 총리를 제외하면 모두 7명이다.

1공화국 당시 임시 서리에 임명된 대전 출신의 백한성 총리에 이어 충남 청양 출신의 송요찬 총리, 11대 국무총리에 임명된 충남 부여 출신의 김종필 총리 등이다.

이어 6공화국에서 20대 총리에 발탁된 충남 홍성 출신의 이현재 총리와 김대중 정부의 초대 김종필 총리, 참여정부 시절 36대 국무총리에 임명된 이해찬 총리도 충남 청양 출신이다.

이명박 정부 시절 40대 총리가 된 충남 공주 출신 정운찬 총리와 지난 2월 17일 충남 청양 출신의 이완구 의원이 43대 국무총리에 발탁되는 등 모두 8회에 걸쳐 7명의 충청 출신 국무총리가 배출됐다.

한데 충청 출신 국무총리는 대부분 직에서 단명했다.

충청권 최초의 총리인 백한성 총리 서리는 1954년 11월 18일부터 같은 달 29일까지 10일 간 임시로 국정을 맡았다.

제2공화국 군사 정부 시절 송요찬 내각 수반은 1961년 7월 3일부터 1962년 6월 15일까지 약 1년간 재임했다.

노태우 정부 시절 이현재 총리는 1988년 2월 25일부터 같은 해 3월 1일까지 서리, 3월 2일부터 같은 해 12월 4일까지 20대 총리를 역임하면서 1년도 채우지 못했다.

참여정부 시절 이해찬 총리(36대) 역시 2004년 6월 30일부터 2006년 3월 15일까지 1년 9개월간 재임하는 비교적 장수 총리도 분류됐지만, 3·1절 골프파문으로 불명예 퇴진의 기록을 남겼다.

이명박 정부 시절인 정운찬 전 총리(40대)는 세종시 수정안과 관련한 충청 민심의 폭발로 1년도 채우지 못한 채 불명예 퇴진의 기록을 이어갔다.

민심이반은 법리보다 더 무섭다

충청권 정치인들은 이를 뼈아픈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국무총리는 개인의 영예나 정치적 입지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정치권력 지형에서 총리는 지역민들에게 최대치라는 집단정서가 없지 않았다. 총리 배출은 지역민들의 자긍심 그 자체였다.

이제는 충청권의 정치적 비중이 상승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

대통령과 국회의원으로 상징되는 선출직 권력은 기본적으로 인구수와 비례한다. 이 기준에서 보면 충청권은 호남권을 앞지른 상태다. 내년 총선, 후년 대선 등 선거일정을 내다볼 때 충청권의 응집된 표심은 강력한 무기나 다름없다.

민심 이반은 법리보다 더 무섭다. 돈과 로비로 상징되는 구태 정치가 뿌리내릴 토양 역시 줄어들었다.

충청권 정치인들이 스스로 세운 비전을 실현하는 데에만 전념해야 하는 이유다.

가시밭길을 가더라도 법적 제재를 받을 요소에는 좌고우면하거나 현혹되지 말고 유권자만을 위한 곧은 정치의 길을 걸어야 한다. 그러한 실천만이 큰 정치인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될 것임을 가슴에 새겨야 한다.

'시간의 예술'이라고 하는 정치세계에서 한 명의 유망한 정치인을 길러내는 것은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지역민들도 이제 상실감을 극복하고, 유망한 정치인을 육성하는데 힘을 쏟아야 한다.

영충호시대는 말로만 한다고 실현되는 게 아니다. 정치인과 지역민들의 각성과 노력을 전제로 함을 명심했으면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