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류상현 국민건강보험공단 청주서부지사장 "100세 시대 동반자가 되겠다"

국가건강검진·노인장기요양보험 등 운영
포괄간호서비스 통해 간병비 부담 덜 것
내년부터 4대 중증질환 모든 의료행위 보장

  • 웹출고시간2015.04.26 20:30:45
  • 최종수정2015.04.26 20:30:45
한국인의 평균 수명이 지난 2012년 기준으로 81.3세까지 올라섰다. 1971년이 62.1세였으니 40년 동안 20년 가까이 상승한 셈이다.

이 해 태어난 신생아의 기대수명은 81.9세(남자 78.5년, 여자 85.1년)로 OECD 34개 회원국 평균보다 1.7년 높게 예측됐다. 사망연령 빈도도 갈수록 증가세다. 오는 2020년이면 90세를 넘는다고 한다. 꿈만 같던 100세 시대, 이제 멀지 않았다.

급속도로 올라가는 평균 수명은 의학 기술의 발전과 건강보험 제도가 만들어낸 합작품이라 볼 수 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가장 저렴한 건강보험 시스템이 큰 몫을 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건강보험공단은 이제 인생의 동반자나 다름없는 존재가 됐다.

류상현(59) 국민건강보험공단 청주서부지사장도 평생을 국민의 건강한 삶만 바라보며 뛰어왔다. 충북에서만 35년을 일하면서 도민 건강증진에 힘썼다. 머리에 하얀 서리를 가득 맞고서도 오로지 100세 시대만을 꿈꾸고 있는 그에게 건강보험의 앞날에 대해 들어봤다.

충남 천안 출신의 류 지사장은 1980년 건강보험공단의 전신인 충북 제1지구 의료보험조합에 입사한 뒤 건강보험공단 청주동부지사장 직무대리, 음성지사장 등의 요직을 거쳤다.

- 건강보험공단에 대해 소개해 달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민의 질병·부상에 대한 예방·치료·재활을 담당하고, 출산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건강 증진에 대한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준정부기관이다. 청주서부지사는 청주시의 2개 구인 흥덕구와 청원구를 관할하며, 시민 42만명과 1만338개 사업장 직원들의 건강증진을 책임지고 있다."

- 주로 어떤 일들을 하는지.

"기본적으로 건강보험에 대한 자격관리를 한다. 쉽게 말해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를 구분한 뒤 그에 맞는 보험료를 부과한다. 지난 2011년부터 건강보험공단이 4대 보험을 통합 징수하고 있는데, 지난해 충북지역의 납부율은 전국 최상위권인 98%에 달한다. 도민들께서 협조해준 덕분이다. 이와 함께 매년 약제비 및 진료비 협상, 요양기관 급여비용 지급, 보험급여 지급 및 관리, 국가건강검진, 만성질환 및 희귀난치성질환 관리, 노인장기요양보험 운영 등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 올해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은 무엇인가.

"포괄간호서비스다. 간병을 가족이나 간병인이 아닌 병원 소속 간호사가 직접 하도록 하는 제도다. 정부와 건강보험공단은 2013년 7월부터 '간병'을 입원서비스에 포함해 제공하는 '포괄간호서비스 병원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간호인력을 2배 수준으로 증원, 간호사 1명이 담당하는 환자 수를 현재의 25명에서 10명 내지 12명까지 줄일 계획이다. 보호자나 간병인이 돌보던 환자를 간호사에게 맡기는 것이 최종 목표다."

- 간병비가 줄어들 수 있는가.

"현재 개인 간병인을 고용하면 하루 7~8만원을 부담해야 한다. 연간으로 따지면 3천만원에 육박한다. 환자 가족으로서는 굉장한 고통이 아닐 수 없다. 앞으로 포괄간호서비스가 건강보험 수가로 적용되면 하루 3천800원~7천450원(6인실 기준)만 추가로 부담하면 된다. 특별한 중증 환자가 아니라면 대상자와 입원 기간에도 제한을 두지 않는다. 충북지역에선 청주의료원과 충주의료원이 지난해부터 시범병원으로 지정·운영 중인데, 오는 2018년부터는 전국 모든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 이 제도를 정착시킬 계획이다."

- 4대 중증질환 보장성 강화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 높다.

"암, 심장, 뇌혈관, 희귀난치성질환 등 4대 중증질환은 고액의 의료비 탓에 가정경제 파탄으로 이어지기까지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200만명이 4대 중증질환을 앓고 있으며, 연간 2조2천억원 정도의 의료비를 자부담하고 있다. 건강보험공단은 이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의료 항목에 대한 보험급여를 매년 확대하는 중이다. 올해에는 고가항암제 등 203개 항목을 급여에 포함하고, 희귀난치성질환의 지원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궁극적으로는 내년까지 4대 중증질환에 대한 모든 의료서비스를 건강보험으로 보장하고자 한다. 모쪼록 모든 국민들이 건강한 100세 시대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임장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