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4.21 09:22:36
  • 최종수정2015.04.21 09:22:36
[충북일보] 오는 6월 충북 글로벌코스메슈티컬개발센터가 착공된다는 소식이다.

화장품뷰티산업의 연구·개발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현재 설계를 끝냈다. 건축 허가 절차도 마무리했다고 한다. 이 센터는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내에 건립된다.

충북에는 아직 화장품·뷰티와 관련된 연구·임상실험·신소재 개발을 도맡을 시설이 없다. 센터가 건립되면 신소재 개발에서 임상시험에 이르는 원스톱 지원이 가능해 지게 된다.

충북도는 민선5기 때부터 뷰티산업에 큰 관심을 보여 왔다. 그동안 전시·이벤트 행사 위주로 꾸려 왔을 뿐 뷰티산업 기반 구축에는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경기도 등 타 지자체들도 뷰티산업 선점을 위한 자구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는 터다.

미래의 유망 산업이다

이런 상황에서 충북 글로벌코스메슈티컬개발센터 착수는 고무적 일로 받아 들여 진다.

한국의 뷰티산업은 국내의 좁은 우물에서 벗어나 넓은 세계시장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최대의 호기를 맞이하고 있다. 2013년 12월말 기준 한국의 화장품 수출액은 10억6천700만달러를 기록했다. 역사상 처음으로 수입액 9억7천800만 달러를 초과한 것이다.

국내 화장품이 세계 소비자의 관심을 끌게 된 배경은 여러 가지다.

한류 바람과 함께 가격 대비 화장품의 품질이 좋아진 것이 큰 몫을 하고 있다. 국내 화장품업계가 꾸준히 세계 각 지역별 소비자의 피부 특성을 분석하고 현지화 전략을 실행해온 것도 주효했다.

향후 아름다움 추구경향과 여성 경제활동 인구의 증가, 남성·유아 등 소비계층 확대에 힘입어 뷰티산업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뷰티산업은 타 산업과 비교할 때 생산 활동으로 인한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매우 높다.

노동집약적 특성으로 인해 고용유발효과가 매우 높아 취업난 해소를 통한 내수 진작 효과가 크다.

화장품산업은 에너지 소비량과 환경오염물질 배출량이 비교적 적은 대표적인 녹색산업으로 분류되고 있는데다 뷰티서비스산업과 연계돼 일자리 창출에 효과적이다.

충북은 다른 광역단체보다 뷰티산업 인프라 구축이 잘 돼 있는 것도 장점이다.

도내에는 88개 화장품제조업체가 가동 중에 있다. 전국 1천535개 업체대비 5.7% 점유하고 있는 상태다. 경기, 서울, 인천 수도권을 제외하면 가장 많은 업체가 위치하고 있다.

충북도가 새로운 먹거리 산업으로 뷰티산업을 선택, 도전한 이유다.

충북이 뷰티산업을 선점하기 위해선 서둘러야 할 것이 있다.

먼저 세계시장을 향해 포문을 연 뷰티산업을 정착시키기 위해선 반드시 갖추어야 할 것이 있다. 우리의 것을 글로벌화 해 세계인이 누구나 'Made in Korea'에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품격 있는 상품이 나올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가칭 충북화장품산업협의회 구성 운영을 서둘러야 한다. 도정정책 자문과 화장품산업 발전을 주도하기 위해서다. 협의회는 충북도 화장품산업의 수출산업화를 총괄해 모니터닝 하고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정책을 합리적으로 조정· 집행토록 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오송화장품뷰티세계박람회를 계기로 도내 화장품업체 대상 협의회 공식 설립해야 한다는 여론이 이를 뒷받침한다.

선점·육성에 힘 모아야

화장품뷰티 특성화 교육기관 지정과 전문 기능인력 육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화장품뷰티 산업 성장과 다양화를 위해선 맞춤형 인력공급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화장품산업 벤처기업 육성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 벤처기업 창업 육성을 통한 신규업체 육성 차원에서다.

중소화장품업계 공동물류 인프라 구축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화장품 중소업체들의 공동구매를 통해 매입원가 절감과 유통단계를 간소화하고 집·배송시설을 통해 소비자 요구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체제 구축이 필요하다.

충북도 뷰티서비스업의 발전 거점으로서 도심형 '뷰티 스티리트'를 육성하는 방안도 검토해 봄 직하다.

뷰티산업은 단순 미용산업 이상의 것이다.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 콘텐츠웨어→ 아트웨어의 경로를 따라 변화하는 산업 패러다임에 부응하는 일이다.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성장 중인 유망 산업이다. 선택과 도전의 가치성이 높은 산업이다.

뷰티산업업계와 행정당국, 학계 등이 역량을 결집해야 할 이유다. 그렇지 않으면 천재일우의 기회를 놓칠 것이 자명하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