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경대수 "농촌 특성 감안한 선거구 획정 이뤄져야"

충북출신 유일한 경대수 국회 정개특위 위원 인터뷰
"특위 과정서 시·도별 비례제 등 최적 대안 찾을 것"
"차기 도당위원장 출마도 고민…조만간 결론 낼 것"

  • 웹출고시간2015.03.18 19:51:55
  • 최종수정2015.03.18 19:51:55
"충북의 8개 선거구를 지키기 위해 여러가지 방안이 제시되고 있지만, 솔직히 너무 앞서 나간 얘기가 많습니다."

충북 국회의원 중 유일하게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에 발탁된 새누리당 경대수(증평·진천·괴산·음성) 의원은 이렇게 말했다.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난 경 의원은 현재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는 정치개혁 및 선거구 재획정 문제와 관련해 단호한 입장을 피력했다.

경 의원은 "오는 8월말까지 운용될 예정인 정개특위는 정치개혁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룰 것으로 보인다"며 "정치개혁 문제가 마무리되면 그다음 선거구 재획정 등 각론부분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 의원은 정치개혁 분야의 핵심 과제로 현행 소선거구제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를 꼽았다.

현재 여야 정치권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는 △중대선거구제 △권역별 비례대표제 △광역 시·도별 비례대표제 등으로 압축될 수 있는 내용이다.

그러면서 수도권과 비수도권, 대도시권과 농촌권 등에 대한 차별적인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헌법에 명시된 국가균형발전은 물론이고, 대도시를 중심으로 형성된 권역별 균형발전도 시급하다는 입장에서다.

경 의원은 "여러가지 논리가 나올 수 있지만, 충북의 입장에서 보면 광역 시·도별 비례대표제도 나쁘지 않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여야 국회의원 및 충북도와 일선 시·군의 입장도 들어보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 이시종 충북지사는 광역 시·도별 비례대표제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 의원은 "수도권 및 대도시권에 비해 상대적인 소외를 받을 수 있는 농촌지역 선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민수와 지역구 면적, 지역구 내 기초단체 수까지 고려한 선거구 평가가 필요하다"며 "이를 외면한 채 인구수만 따지는 획일적인 잣대를 적용하면 농촌지역에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정치개혁 문제가 결론에 도달하면 선거구 재획정 문제는 그 다음에 논의될 수 있다는 것이 경 의원의 생각이다.

경 의원은 "현재 선거구 재획정과 관련해 특정 지역의 문제를 앞세워 얘기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다"며 "정치개혁의 방향이 설정된 뒤 제3의 기관에서 선거구 재획정 문제가 다뤄져야 한다"고도 했다.

최근 괴산군의 남부 3군(보은·옥천·영동) 편입과 청주시 남부권인 미원·낭성면 등 특정지역의 남부 3군 편입 가능성에 대해서는 원론적인 입장을 피력하는데 그쳤다.

경 의원은 "괴산군은 검단산을 경계로 남부3군과 전혀 다른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 "그동안 기초단체와 다른 기초단체의 일부를 묶어 선거구로 확정한 곳이 전국적으로 3곳이나 있다"며 "이 때문에 지금 남부 3군을 지키기 위해 괴산군 편입 또는 청주시 남부권 편입 등을 얘기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고 피력했다.

경 의원은 이와함께 최근 충북 새누리당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는 차기 도당위원장 출마와 관련해 "현재 중앙윤리위원장을 맡고 있어 도당위원장 출마 자체가 불가능하다"며 "다만 등원 후 3년동안 맡았던 중앙윤리위원장을 사임하고 충북도당위원장에 도전하는 것은 가능하기 때문에 깊게 고민하고 있고 조만간 입장을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