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경제단체장 릴레이 인터뷰 - 신수용 한국은행 충북지역본부장

  • 웹출고시간2015.03.18 19:38:14
  • 최종수정2015.03.18 19:38:14
신수용 한국은행 충북본부장은 '충북경제 4%실현' 가능성에 대해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서울출신으로 충북지역 근무가 처음인 신 본부장은 그 이유를 설명했다. "지난 5년간 충북지역 GRDP성장률은 5.7%로 전국 평균인 3.1% 보다 높았다. 특히 2013년의 성장률은 7.4%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며 "경제주체들의 적극적인 투자유치 노력, 반도체 산업 등 주력산업의 견조한 수출에 힘입어 전국 평균보다 월등히 높은 성장세를 시현해 왔다"고 충북의 잠재력을 높게 평가했다.

평소 합리적인 업무처리와 원만한 대인관계로 직원들로부터 신망이 두터운 신 본부장에게 올해 목표와 추진사업에 대해 들어봤다.

- 충북에 대한 느낌

"사통팔달의 국토의 중심축에 위치해 국가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충북지역에 한국은행 본부장으로 부임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 충북은 경제발전에 대한 도민들의 염원을 담아 통합 청주시가 지난 해 7월 출범했다. 미래의 신성장산업인 바이오산업이 오송생명과학단지를 중심으로 성공적으로 육성되고 있어 향후 성장전망이 매우 밝다"

- 한국은행 충북본부의 역할과 기능

"한은 충북본부는 지역경제 및 금융에 관한 각종 통계를 작성하고, 조사연구 활동을 수행하는 한편 지역사회에 금융경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은행을 통해 지역 경제발전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고, 정부를 대신해 국가의 돈을 관리한다. 환전영업자 관리 및 기업의 외국기업과의 거래를 지원하고, 일반시민들을 상대로 종류별 화폐교환을 해 주거나 더러운 돈, 찢어진 돈 또는 불에 탄 돈의 교환을 해 주고 있다. 주요 업무 및 활동은 △지역경제동향에 관한 각종 통계 작성 및 조사연구 △금융기관에 대한 대출 △국고금 관리 및 증권 업무 △환전영업자 관리, 외국환거래 인허가 및 상담 △화폐교환 업무 등 이다"

- 올해 조사연구측면에서 계획하고 있는 일

"올해 한은 충북본부는 충북지역 경제동향의 내실 있는 파악,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심층적인 조사연구를 통해 지역경제의 조언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계획이다. 우선 매분기 작성해 발표하고 있는 충북지역 경제동향 모니터링을 조사자의 역량강화, 조사기관 확대를 통해 보다 내실 있게 실시하겠다. 특히 충북경제의 현안인 4% 경제 달성을 위해 지역경제 현안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연구를 실시하겠다. 바이오, 화장품·뷰티, 태양광, 유기농, ICT, MRO 등 충북지역 6개 전략산업의 성공적인 발전에 있다고 판단되는 만큼 이에 대한 조사연구를 강화하겠다"

- 한국은행의 역할중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지원이다. 올해 계획은

"한은 충북본부는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지원을 위해 총 1천737억원의 금융중개지원 대출을 지역내 금융기관 앞으로 실시하고 있다. 금융중개지원 대출은 지역내 금융기관의 중소기업 대출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금융중개지원 대출은 지역 전략산업 등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중점지원이 필요한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지원 부문, 업종의 구별 없이 자금사정이 어려운 영세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일반지원 부문, 지난해 세월호 사고 이후 경기가 부진해진 업종을 지원하기 위해 신설된 특별지원 부문으로 나뉜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이들 부문에 지원된 자금은 전략지원 부문 663억원, 일반지원 부문 1천50억원, 특별지원 부문 24억원이다. 지역 금융기관은 이를 재원으로 총 7천991억원의 중소기업 대출을 실시했다. 올해도 한은 충북본부는 한국은행의 중소기업 지원자금이 지역경제에 기여도가 높지만 자금사정이 어려운 중소기업에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엄재천기자 jc0027@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