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3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입소 대기자만 500명' 청주 리라어린이집 원장 민경억씨

"교사가 즐거워야 아이도 즐겁다"
CCTV 10년 전 설치…보육교사 임금 현실화해 자긍심 높여

  • 웹출고시간2015.01.18 19:16:12
  • 최종수정2015.01.19 13:24:38
잊을만하면 터지는 어린이집 원생 폭행으로 부모들의 걱정은 그칠 줄 모른다.

맞벌이 가구가 늘면서 집에서 부모와 보내는 시간보다 보육교사나 또래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어린이가 많아지고 있다.

부모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어린이집이 되기 위해서는 '교사가 즐거워야 한다'고 말하는 이가 있다. 입소 대기자만 500명에 이르며 청주시 청원구에서 13년째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민경억(59·사진) 리라어린이집 원장을 만나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전반을 들어봤다.

△동종업계 종사자로 최근 인천 어린이집 원생 폭행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민경억 리라어린이집 원장이 원내에 설치된 CCTV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아이 보는 공은 없다고 하지만 보육교사가 감정을 조절하지 못했다. 이런 일이 더는 발생하지 않길 바란다.

△이번 사건으로 보육교사의 자질이나 처우 문제가 공론화되고 있다.

-어린이집이 많아지면서 교사들에 대한 수요가 커졌다. 고졸 이상의 학력자가 사이버대학의 인터넷 수업만 듣고 보육교사 자격증을 따는 '학점은행제'가 바로 그것이다. 학점은행제로 자격증을 딴 모든 교사의 자질이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유아교육과나 아동복지학을 전공한 교사들과 달리 인성교육을 받을 기회가 적었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열악한 처우도 문제다. 정부 지원금(1인당 45만원)에도 현장에서 100만원대 초반을 받는 교사가 수두룩하다. 어린이집 보육의 질은 교사에게 있다. 교사가 자긍심를 갖고 즐거워야 아이도 즐거울 수 있다. 교사 초봉을 200만원대로 지급하는 것도 그런 이유다.

△경제적 부담이 큰 CCTV를 곳곳에 설치한 이유는.

-CCTV는 아동 폭행을 예방하는 목적도 있지만 교사를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10년 전 CCTV를 설치했는데 개수로 30대 정도된다. 교실, 복도 등은 물론 놀이터, 주차장 등 곳곳을 비추고 있다. 폭행이나 체벌을 의심해 민원을 제기하는 부모들에게 증거자료로 보여줄 수도 있고 각종 안전사고와 외부인 침입 등에 대비할 수 있어 CCTV 설치는 반드시 필요하다. 다만 교사들에게 CCTV 설치 목적을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하에 이뤄져야 한다.

△아동 폭행 등을 예방하는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민경억 리라어린이집 원장이 올바른 어린이집 운영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교사가 취직하고 싶은, 부모가 보내고 싶은 어린이집, 어린이가 오고 싶어하는 어린이집을 만드는 게 목표다. 이를 위해 매일 오전 8시 교사회의를 열고 감정을 다스릴 것을 주문한다. 버스 기사들도 안전교육을 수시로 한다. 교사들은 정기적으로 전문가 교육도 받는다. 2월에도 충북대 아동복지학과 김영희 교수의 특강이 예정돼 있다.

△어린이집이 처한 문제를 극복위해 개선해야 할 점은.

가정에서 과잉보호되거나 또는 무관심으로 원생 개개인을 신경 써야 할 일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편식만 하더라도 어떤 부모는 억지로라도 먹여달라고 하고 또 다른 부모는 먹이지 말 것을 요구한다. 최근 편모·편부·조손 가정의 경우 교사들이 부모 대신 병원에 데려가 치료받도록 해주는 경우도 있다.

무엇보다 노동법에서는 하루 8시간 근무를, 영·유아보육법에서는 어린이집 운영시간은 12시간으로 정하고 있다. 어린이는 12시간 있는데 교사들이 하루 8시간, 주 40시간 일하려면 대체 교사를 확충하거나 시간외수당 등 임금 현실화를 위한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

/ 안순자기자 asj1322@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