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1.15 19:16:47
  • 최종수정2015.01.15 19:16:47

잘 달구어진 불판에 삼겹살이 막 올려졌다. 타다닥 소리를 내며 붉은 살점이 흐르르 파니니 살짝 오그라든다. 나무젓가락으로 고기를 뒤집는다.

한 번 더 흐르르 오그라들면서 색깔이 노릇노릇해지면 잘 구워진 상태다. 딱 그때쯤 꺼내어 가늘게 채쳐 새콤달콤 무친 파나물에 돌돌 말아 먹는다.

가랑잎처럼 뒹굴기 전에 먹어야 제 맛이다. 호로록 말리며 뒹굴었다 하면 육질이 딱딱하다.

잘 구워진 살점을 미처 먹어치우지 못하면 앞 접시에 잠시 쉬어, 양념된장 발라 상추에 싸 먹기도 한다.

나보다 한국말을 더 잘하는 것 같은 외국인 서너 명이 식당에 모여 있어 뒤돌아보았다.

검은 피부의 남자가 곱게 익은 삼겹살 한 점을 연초록 상추에 싸더니, 빨간 입속에 쏙 넣는다.

볼이 메지도록 씹으며 하얀 이를 드러내 엄지손가락을 세우는 것이 흐뭇하다.

거참, 그들은 이어서 투명하고 맑은 잔에 이슬 같은 물을 마시는 게 아닌가. 하긴, 삼겹살과 소주가 만났다는데 무슨 설명이 필요하랴.

찰떡콤비 진미를 청주시민들만이 아닌, 전 국민을 넘어 세계인들이 알고 즐겨먹는 것이 기쁘다.

많이 가미하지 않은 자연의 맛 삼겹살이, 그때엔 눈물 맛이었노라고 남편이 가끔 말한다.

신혼의 단꿈을 막 벗어났을 때 그가 실직을 했었다. 그 과정에서 아장거리던 큰아이에게 과자 사줄 돈조차 없으니 삼겹살을 먹는 다는 건 생각하기 힘든 때였다.

부모가 힘든 시기였음에도 선물처럼 우리에게 온 작은아이…. 입덧이 심하여 고생하던 어느 날 선배 집으로 초청을 받았다.

두툼한 살점에 소금을 솔솔 뿌려 구워먹던 삼겹살 맛이라니…. 그날 하도 맛있게 먹고서 입덧이 가라앉았는데, 그는 임신한 아내에게 자주 먹이지 못하는 것으로 인해 목이 메었단다.

삼십년이 지난 지금도 삼겹살을 구워먹을 때만큼은 나의 양을 채울 때까지, 그는 고기를 굽는다.

청주 삼겹살

80x90x10cm 직물 혼합

ⓒ 2014
畵題'청주삼겹살' 작품은 직물을 이용하여 작업한 부조설치미술이다.

조각처럼 작품을 사면에서 관람할 수 있는 것을 '환조'라 하고, 감상 할 수 있는 각도가 평면으로 정해진 것을 '부조'라 한다.

작품은, 초록소주병을 들어 하얀 유리잔에 투명한 이슬을 철철 넘치게 붓고 싶도록 유혹하다.

납작하게 썬 새송이버섯과 선홍빛 줄무늬 삼겹살은 군침 돌게 하고, 깐 마늘 옆에 한초롬 다리 꼰, 청 고추 세 개가 박차고 튀어나올 것 같다.

청주삼겹살거리가 지역의 명소로 자리매김해 가는 요즘, 직물을 이용한 부조설치미술을 창안한 작가의 아이디어가 보는 이들에게 상큼함을 준다.

바다가 없는 내륙청주에서는 육고기문화가 발달하여 삼겹살 원조도시라 할 수 있다.

'세종실록지리지'에 청주돼지고기를 공물로 바쳤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유래가 깊다.

청주 삼겹살거리

서문시장 상인들은 무너져가는 재래시장을 살리고자 2012년 3월3일, 삼삼데이 축제를 열었다.

그때를 기점으로 삼겹살 특성화 거리를 조성하면서 서문시장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으며 살아났다.

매월 3일 그곳에 가면 평소보다 40% 저렴하게 고기를 구입할 수 있다. 단, 선착순으로 손님을 받고 있어 서둘러야 한다.

'삼겹살 같은 사람은 소주 같은 사람을 만나야 한다.' 라고 말한 시인의 말이 아니어도, 오늘같이 눈이 솔솔 뿌리는 날은 서문시장으로 나가 이글거리는 살점에 소금을 솔솔 뿌려 가위질하면서 옆 사람 접시에 놓아주자.

더 이상의 말이 필요 없는 정이 불판위로 흐르리니.

소주처럼 투명한 영혼을 가진 여자와, 삼겹살처럼 이글거리며 자신을 태우는 남자가 만나면 어찌 될까.

세상이 뒤집히는 환상의 콤비 아닌가. 이정도 앙상블이면 아마 죽은 돼지라도 불판에 뒹구는 마지막 한 점 까지 먹어치우길 기꺼이 바랄 거다.

삼겹살과 소주라는데 너무 많은 의미는 지루하다. 어우렁더우렁 살자는데 무슨 말을 더하랴. 한기가 뼛속까지 파고드는 그리운 날에는 삼겹살 한 번 맘껏 구워보자.

돼지고기가 헤엄친 국물을 허겁지겁 마시던, 더 이상 가난으로 인한 서러움의 눈물이 아닌, 풍요로 인한 감사의 눈물이 절로 나오리니.

/ 임미옥 기자

김수영 작가 프로필

- 2012 충북대학교 인문대학 미술과 조소전공 졸업

- 2014 장미는 변화과정을 거쳐 나비가 되려한다, 청주예술의전당, 청주

- 2014 평범한,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청주

- 2013 개인전, 숲속갤러리, 청주

- 2014 다원예술그룹전, 넥스트아트갤러리, 청주

섬과 내륙의 풍경전, 제주도문예회관, 제주

충북인문자연진경전, 예술의전당, 청주

ASYAAF, 문화역서울 284, 서울

에코캠핑전, 예술의전당, 청주

- 2013 촉각미술전, 한국공예관, 청주

시인이 화가에게, 신동엽문학관, 부여

내앞에 서다, 세종문화회관, 서울

후기에스펙트 젊은작가 지원전-미래를 보다, 쉐마미술관, 청원

커뮤니티 아트, 숲속갤러리, 청주

지역 우수작가 특별展, 예술의전당, 청주

漸點漸, 신미술관, 청주

미술관은 내친구-그림이 떡, 신미술관, 청주

숨&숲, 예술의전당, 청주

접근방식,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청주

- 2012 시월이야기, 대청호미술관, 청원군

도시-기억의 아카이브, 무심갤러리, 청주

광화문 국제 아트 페스티벌, 세종문화회관, 서울

바이오 블리츠, 예술의전당, 청주

- 2011 ASYAAF-예술, 내 삶에 들어오다,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레지던시

- 2013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청주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