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베이비붐세대의 사회경험, 봉사로 이끌어 낼 것"

강길중 충북도자원봉사센터장 인터뷰

  • 웹출고시간2015.01.14 20:01:01
  • 최종수정2015.01.14 20:01:01
'만약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면 국가나 기관단체들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질까?'

아마도 우리가 매일매일 무심히 들이쉬고 있는 '공기의 사용료를 지불하라'는 것과 똑같은 대혼란이 올 것이다.

최근 자원봉사의 사회적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국가나 공공단체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자원봉사자들의 노동력을 경제적 가치로 환산하여 재평가하려는 노력들을 하고 있다.

21세기는 자원 봉사의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 자원봉사는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며, 선진국을 가늠하는 척도가 되고 있다.

현대사회의 발전에 자원봉사 활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요건이 되고 있다.

이런 시점에 충북 자원봉사의 중심지, 충북도자원봉사센터 강길중 센터장을 만나 2015년 전망을 물었다.

강길중

충북도자원봉사센터장

-현재 충북도내 자원봉사 등록인원은 얼마나 되는가.

"작년 말 기준으로 27만7천908명이다. 충북의 인구가 약 170만이다. 선진국 수준인 40~50%가 되려면 60만에 이르러야 한다. 많이 부족하다. 2015년에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적극 개발과 보급에 힘써 자원봉사 참여유도에 힘쓰겠다."

-2014년의 주요 성과를 꼽는다면.

"작년 9월에 열린 오송국제바이오엑스포에 총 742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해 관람객안내, 질서유지, 편의서비스 제공, 외국어 통역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쳤다. 소외계층을 위한 '재능나눔 자원봉사 릴레이'도 69개 단체(414명)가 참여해 가옥수리, 건강, 공예, 이미용, 문화공연, 교육, 상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대학생 봉사단 '나눔누리'활동도 기억에 남는다. 연중 실시한 '투게더 볼런투어', 권역별 자원봉사 특화사업 육성, 시· 군 자원봉사 교육지원, 리더교육, 자원봉사자 아카데미 등을 시행했다. 자원봉사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서 우수 자원봉사자 인정·보상제도로 으뜸봉사상, 우수자원봉사자증 및 배지 발급을 추진했다."

-자원봉사자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은 무엇인가.

"공공시설 이용료 감면 및 자원봉사자 할인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지자체별로 추진되고 있는 공공시설 이용료 감면 및 할인가맹점 적용 범위를 도 단위로 통합 추진 중이다."

-2015년 새롭게 준비한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나.

"베이비부머 자원봉사활동 공모전을 열 것이다. 올해까지 53만 명의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한다. 내년부터 2020년까지 약98만 명이 노동시장에서 퇴출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들의 숙련된 노동력과 사회경험을 자원봉사활동으로 이끌어내야 한다. 베이비부머 자원봉사활동 경진대회를 통해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할 것이다."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 출생, 712만 명, 전체인구의 14.6%)

-도시와 농촌은 특성이 다르다. 자원봉사의 차별화도 필요하지 않나.

"도시의 자원봉사활동은 비교적 활성화 되어 있다. 올해는 주민의 고령화 및 낙후된 환경에 놓여 있는 농촌마을을 선정해 맞춤형 자원봉사활동을 집중 전개할 방침이다. 선정된 농촌마을은 주민복지 향상과 환경개선을 통한 자원봉사마을을 조성할 계획이다. 상, 하반기로 나눠 각 1회씩 시·군 자원봉사센터 중 2곳을 선정해 한 달 동안 집중적으로 맞춤형 자원봉사활동을 진행할 것이다. 복지, 의료, 교육, 주거 및 마을 환경개선, 일손 돕기 등 지역 지도층 및 기업체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 윤기윤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