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공항 MRO 유치 차별화 필요"

정우택 위원장 9일 KAI 사장 등과 긴급 간담회
"저가항공사 전문정비센터 고지 선점해야"

  • 웹출고시간2014.12.09 15:45:59
  • 최종수정2014.12.09 20:07:02
충북 출신 국회의원 중 유일하게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는 새누리당 정우택(청주 상당) 국회 정무위원장이 9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청주공항 MRO 유치를 위한 긴급 간담회를 가졌다.

전날 KAI 하성용 사장이 홍준표 경남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본사를 청주로 이전하지 않고 사천 MRO를 확대하겠다"고 밝히면서 신속한 대응력이 돋보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 위원장과 하 사장은 물론, 이문기 국토교통부 항공정책관, 이승훈 청주시장, 전상헌 충북 경제자유구역청장 등도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간담회에서 하 사장이 홍준표 지사를 만나 약속한 본사이전 백지화 발언에 대해 진위를 파악하는데 주력했다.

이 결과, 하 사장은 "발언의 취지가 잘못 보도됐다"면서도 "청주공항의 경우 경제성이 다소 떨어진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준표 경남지사의 KAI에 대한 압박에 맞춰 충북도 역시 정·관가가 한 목소리로 나서 MRO 유치에 나서고 있는 것을 보여준 것으로 적절한 견제구로 평가되는 대목이다.

이를 종합할 때 KAI의 항공기정비센터(MRO) 유치를 놓고 앞으로 충북과 경남이 무한경쟁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 정·관가와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및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당시와 마찬가지의 결집된 노력이 요구된다.

이 과정에서 충북만의 차별화된 MRO 전략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MRO 분야는 다양하다. 군수물량이 있고, 민간항공사 물량도 있다. 여기에 중·대형 항공기 정비물량이 있는 데다, 저가항공사(LCC) 물량도 급증 추세에 있다.

이에 따라 충북도와 청주시를 중심으로 청주공항 MRO의 콘셉트를 명확하게 규정하는 노력이 시급하다.

청주국제공항은 중부권 허브공항이다. 인천·김포공항과 제주공항의 중간적인 위치에 자리잡고 있는데다, 세종시 접근성 등을 감안해야 한다.

이 같은 조건은 국토의 한쪽에 치우쳐 있는 강원도 양양공항과 경남 사천공항 등과 비교될 수가 없다. 향후 발전가능성이 높은 지방공항으로 제주공항과 함께 청주공항이 꼽히고 있는 이유다.

또한 남북 화해무드 조성과 함께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질 수 있는 백두산 관광을 대비한 관문공항, 박근혜 정부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연계한 나진·핫산 연계공항 등도 청주공항이 절대적인 입지적 조건을 갖추고 있다.

다만, 청주공항 활성화의 방향이 그동안 활주로 연장에 막혀 십수년 답보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한 과정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함께 발전적인 대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활주로 연장을 통한 중·장거리 노선보다 중국과 일본, 동남아를 수시로 운항할 수 있는 저가항공사(LCC) 모(母) 기지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를 통해 청주공항 MRO 역시 LCC 전문정비센터화를 목표로 설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충북도와 청주시, 지역 국회의원들이 MRO 유치와 함께 LCC 본사 유치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는 얘기다.

국내 항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유치에 나서지 않는 지방공항이 없을 정도로 MRO 산업은 차세대 핵심 성장산업"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청주공항 MRO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타 지역과 차별화된 LCC 전문정비센터로 고지를 선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